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사랑방의 한달

3월 사랑방에서는 어떤 활동들을?

3월 9일 (목)

 

월담의 '노동 it수다' 단원FM 라디오 시작! 

월담노조가 활동하는 안산지역에 작년 공동체라디오 단원 FM이 개국했는데요, 월담노조도 프로그램 한 꼭지를 맡게 됐어요.
반월시화공단에서 일하는 작은사업장 노동자의 이야기, 일하는 사람 모두의 노동권을 전해갈 '노동 it수다'는 매주 목요일 만나보실 수 있답니다.
유튜브에 "단원FM"이나 "월담노조"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바로 가기!)
좋아요 그리고 구독 버튼을 눌러 월담노조가 전해갈 이야기를 응원해주세요!

  

'기후위기 시대, 공공요금인상 어떻게 볼 것인가' 쟁점토론회 개최

414기후정의파업 조직위원회에서 '시민들의 필수적 에너지 요금 인상 철회'를 핵심 요구로 내걸면서 환경운동 진영 안팎에서 여러 이견과 비판들이 오갔습니다.
온오프 130여 명이 함께 3시간 넘는 시간 동안 열띤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에너지 요금' 문제는 기후위기 시대에 투쟁의 전선이 어디에 그어져야 하는지를 가늠하는 중요한 이슈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정록 활동가의 활동이야기(<전기, 가스요금 인상하면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나>)에서. 

 


3월 11일 (토)

 

우리 곁의 초록나무, 임보라 목사님을 추모합니다

차별로 고통받는 이들의 곁을 지키며 함께 싸우고, 사랑이 이긴다는 것을 온몸으로 실천해온 임보라 목사님 추모문화제가 있었습니다.
강정해군기지 반대투쟁부터 차별금지법제정투쟁까지, 교계 내 차별과 폭력에 맞서고 유기견보호활동까지 목사님이 내온 평등과 사랑의 길을 함께 했던 분들의 이야기로 함께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임보라 목사님을 기억하며 함께 해온 그 길을 이어가는 다짐을 새겨봅니다.

 


3월 17일 (금)

 

노동계급 재형성의 단초 찾기를 고민하며

'다른 세계로 길을 내는 활동가 모임'에서 『분절된 노동, 변형된 계급』의 저자인 유형근 님을 모시고 강연회를 진행했습니다.
울산 대공장 노동자의 생애와 노동운동에 대해 다룬 이 책을 통해 더욱 분절화되고 개인화되는 상황 속에서 사회운동은 노동계급의 재형성을 위해 어떤 고민을 해야 할지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자세한 후기는 민선 활동가의 활동이야기(<노동계급  재형성의 단초를 찾을 수 있을까>)로 만나보세요.

 


3월 29일 (수)

 

112신고 기록 조작 경찰을 규탄한다 

이태원 참사 진실버스가 전국의 시민들을 만나기 위해 출발했던 27일, 검찰은 이태원 참사 당시 접수된 112신고 기록이 조작된 정황을 발견해 서울경찰청 112상황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에 이태원참사 유가족들은 29일 서울경찰청 앞에서 경찰청장 사과와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는 4월부터 시작될 이상민 탄핵심판 대응을 위한 TF를 구성했습니다.

 

 

◇ <길 잃은 별들이 내는 길을 따라> 10.29 이태원 참사 진실과 회복을 위해 우리가 할 일

10만명 이상 운집 예상하고도 왜 대비하지 않았나
압사위험 신고에도 왜 대응하지 않았나
당일 구조·구급은 왜 지연되었는가희생자와 유가족을 왜 떼어놓았나참사 이후 피해자의 권리는 어떻게 침해되었나

10.29 이태원 참사의 문제와 진상규명 과제를 담은 소책자가 나왔습니다.인권운동사랑방 자료실에 올라가있으니, 함께 읽고 함께 길을 내어요.

 


3월 30일 (목)

  

차별의 구조에 맞서는 도전, 평등을 향한 연대! 연속토론회 시작 

재정비를 통해 새롭게 활동을 시작한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정책담론팀, 첫 기획사업으로 시작한 5회차 연속토론회 <차별의 구조에 맞서는 도전, 평등을 향한 연대>가 문을 열었습니다.
'구조적 차별'이 부정되는 시대, '차별의 구조'를 밝히며 이에 도전해 온 운동과 함께 주요 반차별 쟁점들을 짚어봅니다.
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로서 '적극적 조치'의 쟁점, 차별금지법에서 다루는 적극적 조치의 의미 등을 살펴본 1회차는 40여 명의 열띤 참여로 잘 마무리했습니다.
남은 2~5회차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