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만남> 국가보안법 폐지 1인시위 나선 송두율 교수 부인 정정희 씨

야만의 추위 이겨내는 견고한 몸짓

지난해 11월 구속기소된 송두율 교수가 법정에서 외롭지만 치열한 싸움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송 교수의 부인 정정희 씨가 12일 국회 앞 국가보안법 폐지 1인 시위에 나섰다.

체감온도 영하 15도의 강추위가 몰아치는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내용의 피켓을 걸고 1인 시위에 나선 정 씨는 "조국의 민주화와 통일문제를 안고 살아온 남편이 국가보안법과 같은 낡은 유물에 의해 희생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곳에 섰다"고 말했다.

1974년 건립된 민주사회건설협의회의 창립멤버였으며 이후 각종 반유신 운동에 참여하기도 했던 정 씨는 "한평생 조국의 평화와 민주주의를 위해 싸운 남편을 받아들이지 못한 조국에 슬픔과 함께 때때로 분노를 느낀다"며 솔직한 심정을 털어놓았다.

정 씨는 국가보안법에 이어 송 교수의 건강이 악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치소가 보여준 반인권적인 행태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정 씨는 "송 교수가 천식, 고혈압을 가지고 있고 예전에 받은 종양제거수술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 있는데도 구치소 측이
치료가 필요하다는 요구를 한달 넘게 무시하여 결국 독일 대사관을 찾아갈 수밖에 없었다"며 "영사와 함께 구치소를 찾아가고 나서야 모든 항목에 대한 검사를 약속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8일 간신히 찾아간 경기도 안양병원에서도 단지 내시경 검사만을 받을 수 있을 뿐이었다.

정 씨는 또 병원측이 환자로 찾아온 송 교수를 환자로 대하지 않고 범죄자 취급을 했다며 분노를 표했다. 게다가 담당의사는 아무런 설명도 없이 무작정 마취주사를 놓아 이후 송 교수는 병원에서 검사받는 것조차 두려워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에 정 씨는 담당 의사를 고발할 계획이다.

이어 정 씨는 "검찰이 송 교수로부터 '전향'을 받아내기 위해 포승으로 묶고 수사를 하고 있다"며 반인권적 수사관행을 버리지 않고 있는 검찰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또 "검찰이 호송차를 먼저 구치소로 돌려보낸 뒤 3시간 가량 차를 기다리도록 만드는 수법을 통해 송 교수가 저녁식사 시간을 놓치게 만들고 있다"며 배까지 곯게 만드는 검찰의 치졸한 수법을 꼬집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판에 대해 정 씨는 "법정 내에서 차차 진실이 밝혀지고 있으나, (공판이) 정치적 법정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계속되는 것"이라며 억지수사를 계속하는 공안검찰을 비판했다.

14일 서울지법에서 열리는 송 교수의 6차 공판이 지난 5차 공판에서의 오길남 씨 진술에 이어 또 다시 비공개로 진행된다는 점에 대해서도 정 씨는 비판했다. 이날 공판에는 검찰측 증인으로 황장엽 씨가 출석하게 된다.

하지만 정 씨는 "이같은 현실은 아직도 이 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우리가 할 일이 많이 남아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민주주의를 향한 견고한 의지를 내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