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무기 강매, 전쟁책동 중단하라"

부시 방한 반대 시위 곳곳


부시 미 대통령의 방한을 하루 앞둔 18일, '호전광' 부시의 방한을 반대하며 대북 강경정책 중단을 촉구하는 입장이 각계에서 터져 나왔다.

아침 10시, 명동 YWCA 강당에서는 각계 인사 7백인의 평화선언이 발표됐다. 선언에는 강만길 상지대 총장, 이효재 여성단체연합 고문, 도종환 시인, 임기란 민주화실천가족협의회 회장 등이 동참했다. 각계인사들은 미국에게 "한반도를 전쟁으로 몰고갈 초강경 정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동시에 김대중 정부에게는 "부시 대통령에게 '한반도에서 다시는 전쟁이 있어서는 안되며,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문제도 국제적 논의의 틀 안에서 대화와 협상을 통해 풀어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전달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아침 11시 30분 서울 세종로의 미 대사관 옆 열린 시민공원에서는 민중연대, 소파개정국민행동 등의 연대기구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부시 방한 반대 시국농성에 들어갔다. 이날 시국농성에는 정현찬 전국농민회 의장, 성유보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 등 200여 명의 사회단체 활동가들이 참석했다. 전국연합 오종렬 상임의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부시는 북한을 '악의 축'으로 규정한 뒤 '어떤 방법도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는 둥 호전적 발언을 지속하고 있다"며 규탄했다. 이어 "부시는 1백여 대의 F-15K전투기를 비롯해 이지스함, PAC-3 등 4조원에 이르는 무기의 강매를 중단해야 할 뿐 아니라,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킬 MD체제로의 편입을 강요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최근 한 외신은 부시 대통령이 1백대의 F-15전투기 구입을 김 대통령에게 요청할 거라고 보도했다.

이후, 홍근수 목사, 오종렬 의장, 허영구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앞서 발표된 7백인 평화선언문을 미 대사관에 전달하려 했으나 경찰들이 이들의 통행을 가로막아 한동안 실랑이가 벌어졌다.

한편, 시국농성자들 중 39명은 시민공원에서 농성 중 오후 5시께 경찰에 연행돼 북부경찰서와 종암경찰서에 구금됐고 나머지는 명동성당으로 자리를 옮겨 농성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도, 낮 12시 50분 경 한총련 학생 27명은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 45층 미 상공회의소를 점거하고 '전쟁확대 무기강매 부시방한 반대한다'고 적힌 현수막을 내건 채 농성을 벌이다 오후 3시30분 경 출동한 경찰 특공대원들에 의해 전원 연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