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여성노동자, 3차 집회 개최

비정규직 악용 사례 등 보고


실업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여성노동자들의 고행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7월 9일 국민회의 당사 앞에서 1차 집회를 가졌던 여성노동단체들이 차가운 빗줄기와 정부의 느린 대응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30일 다시 3차 여성노동자 고용안정 및 여성실업대책수립촉구대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노동단체회원들과 여대생 50여명은 “최근 비정규직 전환을 악용한 기업주들에 의해 여성노동자에 대한 부당해고와 근로조건악화가 매우 심각하다”며 정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여성노동단체들은 “중소기업들이 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을 전부 부당한 방법으로 계약직 사원으로 전환해 집단해고 등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차별이며 여성노동권 말살책동”이라고 비판했다.

집회에 참석한 한 중소기업의 전문직 여성노동자는 “계약직으로 전환하라는 사측의 압력을 거부하자 갑자기 전직시킨 뒤 부서폐지를 이유로 해고를 통보했다”며 “부당전직 구제신청으로 원직복직판정을 받았지만 아직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여성노동자는 “계약직으로 강제로 전환된 뒤 정리해고와 정직원의 50%도 안되는 낮은 임금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여성실업대책본부는 여성 노동자들의 피해접수 사례를 소개하며 여성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횡포와 부당노동행위를 집회 참석자들에게 보고했다.

집회를 주최한 여성실업대책본부와 한국노총, 민주노총, 여성노동권확보를위한대학연대는 정부에 보내는 건의문을 통해 △불법 고용조정에 따른 고용불안정에 대한 강력한 대책수립과 실행 △신규여성실업자에 대한 실태조사와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