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민주노총 지도부 국민회의 농성 돌입

사회단체, 정리해고 반대 한 목소리


민주노총 임원 및 산하 연맹 대표 10여명은 재벌개혁 등 제반 개혁조치와 고용보장, 보다 분명한 실업대책을 요구하며 4일 오후 4시부터 새정치국민회의 당사에서 농성에 들어갔다. 농성단은 "마치 정리해고제 도입이 모든 문제 해결의 열쇠이고, 다른 개혁조치가 추진되는데 정리해고제만 해결되지 않는 것처럼"국민여론을 호도하고 노동계에 무리한 합의를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주)기산, 대전성모병원, 덕부진흥, 한국종합기술개발공사, 한국능률협회, 금아교통 등 민주노총 산하 부당노동행위 사업장 노조대표 10여명도 대통령 당선자측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오전 11시부터 여의도 국민회의 중앙당사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엄연히 노사정위원회에서 선행조치로서 그 근절조치에 합의하고 노동부장관의 담화 발표, 국회와 김당선자측의 적극적 노력을 약속했음에도 지금 산업현장에서는 악덕기업주들의 부당노동행위가 계속되고 있으며, 급기야 택시노조위원장의 분신까지 유발하고 있는 실정에 항의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리해고제 법제화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노동계를 넘어 시민·사회단체로 확산되고 있어 그 파장이 주목된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등 23개 시민·사회·종교단체는 4일 프레스센터에서 재벌개혁과 고용안정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표 김중배) 발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재벌개혁과 고용보장이 없는 일방적 정리해고제 도입은 중지되어야 한다"며 6일 12시 국회 앞에서 재벌개혁촉구와 정리해고제 강행처리 반대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도 기자회견을 갖고 "노사정 합의 없이 정리해고제, 파견법안을 국회에 상정한다면, 이를 제2의 노동법 날치기로 규정하고 노사정위원회의 불참하는 것은 물론, 6일 시한부 총파업투쟁에 돌입하겠다"며 9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전면적인 총파업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노동계와 사회단체 등의 정리해고 반대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5일 박태준 자민련 총재가 민주노총을 방문하기로 하여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