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롯데진압 묵과할 수 없다"

9개 시민단체, 진상조사단 구성·책임자 처벌 요구


4일 경실련 등 9개 시민․사회단체는 '롯데호텔 파업농성 강제진압에 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남인순 여성단체연합 사무국장은 "근래 의사폐업, 한겨레 난입 등을 거치며 위기감을 느낀 정권 수뇌부가 롯데호텔 노동자의 정당한 생존권 투쟁을 집단이기주의로 몰아붙이며 유례없는 탄압을 자행한 데 대한 항의의 뜻을 밝히기 위해 회견을 열게 되었다"고 밝혔다.

배종배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롯데호텔 농성 진압 과정에 '솔개'라 불리는 경찰내 대테러부대가 동원됐으며 이들의 무차별 진압으로 60여명의 중상자가 발생하였고 36층에 있던 특공대는 음주 후 진압작전에 돌입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방위산업체나 공공사업장도 아닌 일반사업장에 이처럼 극단적 폭력을 동원해 농성을 진압한 데 대해 민주노총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하였다. 또 배 부위원장은 "비록 양은 많지 않았지만 최루탄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며 관련 증언을 공개했다.

이날 참여단체들은 회견문을 통해 "편파적이고 부당한 공권력 행사에 노동자들이 큰 심리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하고 국회와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진상조사단 구성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이어진 질의 응답에서 김중배 참여연대 대표는 이번 사태가 경찰청장 선을 넘어 정권이 책임질 부분이 있으므로 정부보다는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바람직하며, 만약 국회가 나서지 않으면 시민단체가 독자적인 진상조사 및 규탄투쟁에 돌입할 것임을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