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사랑방의 한달

4월의 인권으로 읽는 세상

동물도 인간도 돌보지 못한 '케어' (4.4)

care.png

동물을 위한다며 동물을 죽인 이 사건을 통해, 동물을 위한다면 동물만 보아서는 안 된다는 것, 자신이 가장 동물을 위한다는 판단 이전에 동물을 둘러싼 조건들, 그들에게 권리가 있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볼 것을 제안합니다.

 

 

강원 산불을 보며 세월호를 떠올리다 (4.13)

190413.png

세월호 5주기를 맞았습니다. 아직도 진상규명이 제대로 되고 있지 못하지만 지난 5년은 세월호 운동이 한국사회를 바꿔온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강원도에 크게 번진 산불 소식을 접한 사람들에게서도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난 참사 피해자의 권리란 무엇인지, 사회는 무엇을 듣고 함께 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여성의 몸은 '도구'이자 '결점'? (4.19)

insang.png

‘헌법재판소는 ‘낙태죄’에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 동안 한국사회는 여성을 동등한 시민이 아닌 임신, 출산, 양육의 도구 또는 전담자처럼 대해왔습니다. 노동시장의 차별과 출산장려책, 낙태죄는 그 결과였습니다. 국가가 여성에게 임신중지의 책임을 물어서는 안 된다는 결정이 난 지금, 한국사회는 이제부터 어떻게 평등한 성과 재생산의 권리를 사회가 함께 만들어갈지 이야기해야 합니다.

 

 

인간이 존엄한 나라에서, 씨 유 어게인( 4.28)

190421.jpg

분단이 만들어 낸 현실 속에서 우리는 어느 새 어떤 사람의 이야기를 잊어왔습니다.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 독립 이후 해방을 향한 운동, ‘남파간첩’으로 감옥에서 20년, 출소해 20년을 살다간 사람이 있습니다. 노촌(老村) 이구영 선생. 특별하지만 특별하지 않습니다. 그 시대를 지나온 이들은 누구나 삶의 분단을 겪었습니다. 이 분들의 붓글씨 전시회 ‘선(線)위에 선(立)’이 열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