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경찰, 이적단체 적발 발표

대책위, “한총련 이적규정 유지 음모”

경찰청은 22일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혁명(NLPDR)의 한 분파인 ‘단국대 활동가’라는 조직을 구성해 활동해 온” 단국대 학생과 졸업생을 포함, 7명을 적발했다고 발표했다.

경찰청은 이들로부터 압수한 교재와 문건에 대해 경찰대 부설 공안문제연구소에 감정을 의뢰, 이적문건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23일 ‘소위 단국대 활동가 조직사건 조작음모 분쇄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성명에서 “한총련 출범식에 발맞추어 조작된 ‘단국대 활동가 조직사건’으로 한총련 이적규정을 유지존속하려는 음모”라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앞서 18일 ‘단국대 학생들에 대한 불법체포 및 불법감금’ 협의로 경찰청 보안4과장을 서울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 대책위는 고발장에서 “일몰후의 수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제도 대공분실은 새벽 3, 4시까지 심야조사를 강행”했고 “법률에 정해진 구금장소로 피의자를 이송시키지 않고, 홍제동 대공분실에 구금시키는 등 기본적인 인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장선옥(경영정보) 학생에 대해 “서울 시경에서 조작해 놓은 자술서와 피의자심문조서를 들이밀며 허위진술을 강제하고 정신이 혼미한 상태에서 지장을 찍게 하는 등 강압적이고 불법수사를 했다”며 이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을 할 뜻을 밝혔다.

한편 5월 21일 오후 2시경 6기 한총련 손준혁 의장(98년 영남대 총학생회장)은 조선대학교에서 열린 남총련 집회에 참가한 뒤 광주 5․18 묘역으로 가던 중 시내버스 안에서 전남도경 보안수사대에 의해 연행돼 경북지방경찰청으로 옮겨져 조사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