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공안사범 충돌유도 명백

부울지역 사회단체 항의


부산구치소 폭력사태를 규탄하는 부산, 울산지역 사회, 인권단체들의 목소리가 뜨겁다.

소위‘영남위원회’사건 대책위원회(대표, 김기대)는 지난달 31일 성명을 통해 “부산구치소에 수감주인 송(35)모 씨의 양심선언은 영남위사건 관련공안수들의 이감명분으로 내세웠던 일반재소자들과의 충돌이 구치소측의 치밀한 계획아래 진행되었음을 입증하는 증거”라며 “법무부와 부산구치소는 이번 사건을 ‘사실무근’으로 축소, 은폐하려는 자세를 버리고 재발방지대책을 세울 것”을 강력히 요구하였다. (본지 8월 31일자 참조)

또한 부산 인권센타(대표 원형은)도 29일 성명을 통해 정부당국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며 “그동안 구치소측의 부인으로 인권유린사건들이 왜곡되어왔지만 한 재소자의 양심적인 폭로로 재소자의 인권탄압은 더 이상 가릴 수 없는 진실로 드러났으며 폭력행위근절을 위해 법무부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라”고 밝혔다.

부산교도소 공안수 충돌유도사건은 필로폰투약혐의로 수감중인 송 씨가 법무부장관을 수신인으로 하는 형식의 문건을 변호인인 천정규 변호사(부산지방변호사회)에게 제출, 이를 천변호사가 30일 공개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현재 이 사건에 대해 ‘사실을 전면 부인’하는 구치소측과 ‘증인과 목격자의 진술’로 사실을 주장하는 변호인측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부산지방법원의 이동준 판사는 1일 오전 교도관의 재소자 집단폭행을 입증하기 위해 천 변호사가 30일 제출한 증거보존신청을 집행했으며, 지난달 26일 교도관들에게 빼앗긴 상처부위 촬영필름과 녹음테이프, 재소자들의 자술서를 구치소로부터 압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