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우토로 재일동포를 도웁시다

국내 후원회 결성…정부에 지원요청

우토로 재일동포들을 지원하기 위한 ‘한국 우토로지역 동포 후원회’(공동대표 김승훈 신부, 이정일 목사)가 8일 오후 2시 기독교회관 강당에서 결성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우토로 문제는 단순한 토지소유권 문제를 넘어 전후보상문제이자, 정주 외국인의 기본적인 거주권 문제로 새롭게 인식되고 있다. 박형규(후원회 고문) 목사는 “이 문제는 단순히 재일동포만의 문제나 한․일 양국의 문제가 아닌 세계 평화적 문제로 유엔의 협력아래 해결해야한다. 또 우토로문제의 해결을 통해 일본인들은 과거사에 대해 참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연철 변호사는 “우토로주민의 주거권 보장을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중이며, 오는 20-25일경 우토로주민을 초청해 국회 및 외무부를 방문해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로마 카톨릭, 세계교회협의회 등에 청원할 예정이며, 유엔 인권위원회 및 세계주거권회의에 의제상정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후원회원으로는 이돈명 변호사, 김찬국 상지대 총장, 윤공희 대주교 등 변호사․학계․종교계․사회단체 인사 2백53명과, 정치계에서 이미경․장영달․천정배․조상훈(서울시) 의원 등 8명을 포함해 2백61명이 참가했다.


8년간의 토지명도 소송

80세대 3백80여 명의 재일동포 우토로 주민들은 40년경 교오토오 비행장 건설공사를 위해 반강제적으로 동원되어 이곳으로 이주해왔다. 일본 패전이후 여러 사정으로 본국으로 귀환했는데, 패전 후 이곳 비행장건설 지역을 점령한 미국측의 철수요구에 맞서 총상을 입으면서까지 어렵게 정착하게 되었다. 그간 이들이 겪은 박해와 애환은 많은데, 단적인 예로 87년에서야 수도물이 일부 공급되었고, 지금도 공동화장실에 주민의 절반 정도는 수도물조차 들어오지 않는 함바집에서 생활을 하고 있다.

87년 8월 부동산회사인 (유)서일본식산이 토지를 매각하면서 시작된 주거권 싸움은, 89년 교오토오지방법원에 토지명도소송을 제기해 8년째 진행중이다. 95년 재판부는 화해안으로 주민들이 14억엔으로 일괄매수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주민들은 7억엔을 주장하고 있다. 재판은 9월초 결심을 거쳐, 10월초 선고가 내려질 예정이다.

한편 89년부터 일본인 중 교직원, 주부, 공무원들이 ‘우토로를 사수하는 모임’을 결성해 지원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