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우토로교민 주거권을 인정하라"

인권협 항의서한 일본대사관에 전달


일제시대 강제징용을 당해 오늘날까지 살아온 우토로 재일교민 80세대 3백80명의 주거권이 박탈될 위협에 처한 상황에서, 25일 낮12시 30분 일본대사관 앞에서는 한국인권단체협의회(인권협) 회원 등 30여명이 참여한 속에 우토로주민의 주거권 인정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김경남(NCC 인권위원회)목사는 "우토로마을 문제는 또하나의 정신대문제이다. 이는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일본의 전후책임 규명에 원인이 있다"면서 일본과 한국정부와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목사는 50년 동안 살아온 보금자리를 하루아침에 빼앗기게된 우토로교민의 싸움은 지난 8년간 계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이 문제가 알려지게 된 것은 불과 지난 4월이었다고 말했다. 현재 천주교인권위·NCC 등에서 우토로마을을 직접 방문하는 것을 비롯해, 서명작업 등을 벌이고 있다.

국내에 우토로 교민문제를 처음으로 알리고, 직접 현지를 2번 방문한 조상훈(광진구) 시의원은 "우토로 마을은 조그만 한국인 마을이다. 그곳은 50년간 억눌리고, 탄압받아오면서 아이들을 교육시키고 살아온 삶의 터전이다. 일본정부는 전쟁책임을 무시하고, 문제를 해결하기는 커녕 이를 민간기업에 맡겨버린 것이다. (유)서일본식산 회사는 자본의 논리대로 교민들을 내쫓으려 하고 있다. 일제식민지 당시 강제징용 되어온 이들을 우토로마을에서 내쫓는 것은 다시 한 번 삶의 뿌리를 뽑으려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일본정부는 전쟁책임과 전후보상 차원에서 이 문제의 중대성을 시인하고 우토로 주민의 주거권을 인정·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집회를 마친 조상훈 의원, 김경남 목사, 박정기(유가협) 회장 등 대표단은 일본대사관 정치과장에게 대사관 입구에서 우토로 교민 토지문제에 대한 인권협의 입장을 담은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한편 7월 말경 있을 예정인 우토로마을 소유권문제에 관한 1심 재판결과는 9월로 연기되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