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통일운동 보장 촉구

안기부 항의방문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민족회의) 및 전국연합 회원과 고려대생 등 30여명은 2일 오후 2시 내곡동 안기부 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조성우(47, 민족회의 정책위원장) 씨 석방과 통일운동 탄압 중단을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김상근(민족회의 상임의장) 목사는 “아직까지도 4.5.6공의 연장선상에서 활동을 벌이고 있는 안기부에 의존해 통치하는 것은 진정한 문민정부의 모습으로 볼 수 없다”며 “안기부는 변화된 모습으로 통일과 민주주의의 밑거름 역할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9일 긴급구속된 조성우 위원장은 94년 범민족대회 때 집행위원장을 맡아 활동한 점과 지난달 폴란드에서 열린 북한대표와의 회담을 주선한 점 등과 관련해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인권하루소식 7월 31일자 참조>.

민족회의는 이날 안기부에 보내는 항의서한을 통해 “남북 당국간 대화와 접촉이 두절된 상황에서 민간 통일운동의 역할은 과거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며 “남북한 민간교류가 일상화되는 시기에 북한 사람을 만났다는 이유만으로 국보법을 적용하는 것은 명백한 정치적 탄압이며 민간통일운동의 자유를 억압하는 행위”라 주장했다. 더불어 “정부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통일정책에 대한 견제와 비판 기능은 꾸준히 수행할 것”이라 밝히고 “정부는 민간통일운동에 족쇄를 채우는 대신 민간의 대북 접촉을 전면 자유화하고 조 위원장을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집회 도중 안기부 요원들이 사진 및 비디오 촬영을 하자 참석자들이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 고상만(전국연합 인권위) 씨는 “합법적으로 진행되는 집회에서 수사기관원들이 사진 촬영 등을 통해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은 명백한 집회 방해 행위”라며 “사진 및 비디오 촬영이 집시법 상에서 문제가 있는지를 검토해 이의 부당성을 제기할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