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위장 집회신고 무효화해야"

아펙반대 국민행동, 진상조사·책임자 처벌 요구

아펙(APEC,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 반대하는 집회가 보수단체의 장소 선점으로 '금지 통고'된 가운데 위장집회신고를 무효화하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7일 경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출처] 아펙반대 부시반대 국민행동

▲ 27일 경찰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출처] 아펙반대 부시반대 국민행동



'아펙반대 부시반대 국민행동'(아래 국민행동)은 27일 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말 우연의 일치인지…국민행동이 신고한 장소를 어떻게 미리 알고 보수관변단체가 집회신고를 할 수 있단 말인가"라며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국민행동은 "보수, 관변단체가 장소도 명기되지 않은 집회신고를 했다는 의혹"도 있고 "(경찰이) '주요도로'라며 아펙반대 집회신고는 금지하고 보수관변단체는 허가해 주는 편파적이고 이중잣대를 들이대는 작태를 서슴치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 "경찰이 아펙반대집회를 원천봉쇄하기 위해 보수 관변단체를 이용하지 않고서야 이와 같은 상식밖의 일이 발생할 수가 없다"며 위장된 집회신고를 모두 무효화하라고 요구했다.

원불교인권위, 평화인권연대 등 '인권단체 경찰대응팀'도 27일 성명을 내고 "237곳이라는 구체적인 장소가 완전히 중복되었다는 사실은 현실에서는 거의 발생할 수 없는 일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 미리 집회신고를 한 보수단체와 기업들이 신고대로 집회를 진행할 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경찰과 정부는 정당한 민중들의 집회/시위를 공권력을 동원해 '치졸하게' 막으려고 할 것이 아니라 그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당연한 의무임을 알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APEC 반대 부시 반대 부산시민행동'은 27일 아침 부산 서면·동래·해운대 등 주요 지하철역 출입구 18곳에서 출근 선전전을 진행한데 이어 29일 부산시내 전역에서 아펙을 반대하는 차량시위를 벌이며 여론을 불러일으킬 계획이다. 또 지난 24일부터 매일 저녁 8시 서면 태화백화점 앞에서 아펙반대시민문화마당을 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