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연재> '인권소식지'와의 만남 ③ 제주인권지기


<제주인권지기>(아래 인권지기)는 같은 이름의 인권단체인 제주인권지기가 격주간으로 발행하는 인권소식지다. 지난 7월 5일 창간돼 이제 갓 7호를 발행한 새내기 소식지라 할 수 있다. 이미 <월간>지 발행을 통해 다양한 인권문제들을 심도 있게 전달해 왔던 제주인권지기가 새로이 격주간 매체를 창간한 것은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인권현안을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에서였다.

박용배(제주인권지기) 씨는 "인권소식의 전달 외에도 지역 내 진보진영의 동향을 전달하는 것"이 <인권지기>가 수행할 역할이라고 했다. 아직 제주지역 내엔 마땅한 소식지를 내는 단체가 없어, <인권지기>가 그 역할을 담당하려는 것이다. 최근엔 민주화운동명예회복보상법 시행 문제를 주요하게 보도함으로써 제주지역 관련자의 집단적 대응을 촉구하고, 제주지역 내 민주화운동 정신계승작업의 촉매제 구실을 맡았다.

격주간 매체와 함께 발행되는 <월간 제주인권지기>는 좀더 심층적인 보도와 기획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 호에선 주민등록제도와 의문사를 주제로 한 기획을 마련했고, 주5일 근무제나 비정규직 문제와 같은 노동인권문제도 꾸준히 다루고 있다. 또한 지역 언론에서 단신으로 보도된 사안일지라도 그 중요성에 따라 상세하게 추적보도하는 것 역시 <월간 제주인권지기>의 몫이다. <월간 제주인권지기>에는 그외에도 '제주사 바로알기', '4․3읽기' 등의 고정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서둘지 않고 서서히 인권의식 확산 노력"

상근활동가 2명과 비상근활동가 4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제주인권지기는 모두가 활동비를 받지 않는 자원활동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이들이 모두 <인권지기>의 편집진이기도 하다. 박용배 씨는 "모든 분야를 관통하는 시각이 인권적 시각이라고 생각했다"며 "지역 운동단체나 지식인들에게 인권적 감수성을 널리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직 제주인권지기에게는 어려움이 많다. 박 씨는 "인권을 바라보는 데 있어 거대한 벽이 가로막고 있는 것 같다"며 "진보적이라는 사람들조차 인권문제를 '작은' 문제로만 바라봐 이를 설득하는 것이 힘들다"고 말한다.

결코 서둘지 않고 서서히,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인권의식'을 확산시키는 과정 속에서 <인권지기>는 자신의 영역을 구축하고자 한다.


◎전화 : 064-702-5250 팩스 : 064-702-5251
◎이메일 : rightscj@hanmail.net
◎후원구좌 : 제주은행 11-02-060197(박용배), 농협 901010-52-099479(박용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