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중앙일보 계열사 위장폐업

노동계, "노조 말살 책동" 반발


중앙일보가 계열사를 위장폐업하는 방식으로 노조원 모두를 해고하자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중앙일보는 지난 9일 윤전 부문 계열사인 (주)중앙기획을 폐업 조치한 뒤, 곧바로 동종 회사인 J-printing(제이-프린팅)을 설립했다. 중앙일보측은 그 과정에서 노조원 1백23명 전원을 해고한 반면 비노조원은 채용함으로써, 사실상 노조제거를 목적으로 위장폐업을 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폐업에 앞서 노조는 회사측이 요구하는 수준에서 단체협상안에 합의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사측은 최종 서명을 앞두고 ▲조합의 산별노조 탈퇴 ▲민주노총,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언론노련)과의 관계 단절 ▲조합원의 증가 및 세 확장 불가 등을 골자로 하는 부속합의문에 서명할 것을 강요함으로써 합의를 파기했다. 이에 조합원들은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 및 산별노조가입을 결정했으며, 이에 회사측은 위장폐업을 단행한 것이다.

그 후 조합원들의 농성이 추석연휴기간에도 계속 이어지며 항의가 거세지자 사측은 13일 또다시 협상을 재개했다. 노사는 협상과정에서 ▲임금22% 인상 ▲계약직 전원 정규직화 ▲부당 해고됐던 조합원 전원의 고용보장에 합의하는 듯 했으나, 사측이 다시 합의안을 일방파기함에 따라 사태가 원점으로 돌아온 것이다.

이에 대해 조남영 노조위원장은 "중앙일보가 말로는 노조를 인정한다고 하면서, 민주노총, 언론노련과의 관계를 끊을 것과 산별노조건설을 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은 노조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만약 이번 사태에 대해 회사가 전향적인 입장을 취하지 않을 경우 중앙일보가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과 언론노련도 즉각 성명을 발표해 "중앙일보의 위장폐업과 노조원 전원 집단해고는 언론노동운동 12년 사상 최초이자 최악의 노조 파괴 말살행위"라고 규정하며 "위장폐업과 노조원 전원의 집단해고를 즉각 철회하지 않을 경우 중앙일보불매운동, 삼성제품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태는 비리․탈세 혐의로 구속됐던 홍석현 회장이 복귀한 지 6일만에 이루어진 조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