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노·농·빈 연대투쟁 결의

재벌체제 및 정치권 개혁 촉구


김대중 정부의 개혁이 엉거주춤 후퇴하는 속에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노동자농민도시빈민이 재벌체제와 정치권의 근본적 개혁을 요구하며 연대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15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이갑용,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의장 정광훈, 전농) 전국빈민연합(의장 양연수, 전빈연)은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노․농․빈의 강력한 연대투쟁을 다짐했다.

노․농․빈 3자는 "방만한 재벌과 부패한 정치권이 불러온 IMF 위기로 노동자에게는 대량 정리해고와 임금삭감, 빈민에게는 대책 없는 노점상 단속과 강제 철거, 농민에게는 살인적 연체금리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농가부채가 강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정부가 민중의 요구와 의사를 반영하지 않는 한 ▲민주노총은 '4~5월 총력투쟁' ▲전빈연은 4월 22일 서울역에서의 대규모 '99빈민대회' 개최 ▲전농은 4월 24일 '창립 9주년 기념대회 및 노동자․농민 연대집회'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5월 중으로 대규모 민중대회를 개최하는 등 강도 높은 민중연대 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다.


양연수(전국빈민연합 의장)

순환식개발을 통해 철거민들의 기본적 주거와 생존권 보장이 선행되어야 한다. 부익부 빈익빈이 더욱 고착되는 상황에서도 고통의 책임은 빈민에게 전가되고 있다. 정부는 무분별한 노점상 단속을 멈추고 장기적 대책을 세워 점진적으로 노점상 문제를 풀어야 한다.


소희주(전국농민회총연맹 총무부장)

농민들은 그 동안 농기계 등을 팔아서 농가부채를 일부 갚거나 이자를 물어왔지만 올해 들어 이자조차 메꾸기 힘든 상황이고 농협은 부실기업 대출로 인해 농민에게 부담만 가중시켰다. 이는 정부가 정책자금을 미끼로 농협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농협의 금융사업과 농민경제사업을 분리시켜 농민을 위한 농산물 가격보장 기능과 협동조합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정성희(민주노총 대외협력실장)

정리해고 중단, 노동시간 단축, 사회안전망 구축, 임금단체협약 안정과 산업별교섭체제 보장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기층민중이 연대해 한 목소리로 정부와 재벌을 비판하고 투쟁의 결의를 모았다는 점에서 이번 노동자농민빈민 대표자 공동 투쟁결의는 향후 우리사회에 적지 않은 파장을 예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