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98 민중대회 열린다

민중 의지 집약, 10대 요구안 마련


노동자, 농민, 빈민 등 IMF 체제로 고통받고 있는 모든 이들이 ‘민중’이란 이름으로 한 자리에 모인다.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빈민연합(준), 전국연합, 민교협 등 60여개 사회단체들이 11월 8일 ‘98 민중대회를 열기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 센터에서는 각계 사회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98 민중대회 위원회 발족 및 민중 10대 요구안 발표를 위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참석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새 정부가 출범한지 8개월이 지난 지금, 서민들의 삶은 날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98 민중대회의 개최배경을 밝혔다.

이날 발족한 ‘98민중대회위원회는 “재벌·정치권에 대한 개혁은 거의 진척이 없다”고 정부의 개혁실종을 비판하며, 경제파탄의 책임자인 재벌총수와 부패 정치인, 비리 관료의 척결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좌초된 정부의 재벌개혁과 관련, “재벌의 부정축재 재산 환수와 노동조합의 경영참가 보장 등이 실현되지 않는 한 진정한 재벌개혁이라 부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중대회 위원회는 또 “재벌 총수와 정치인, 관료들에게는 솜방망이를 휘두르는 ‘국민의 정부’가 노동자, 민중에게는 철퇴를 내리고 있다”며 노동자·학생들에 대한 마구잡이 구속을 비판했다.

이날 이들은 예전보다 강경한 어조로 “경제파탄의 주범인 재벌총수, 비리정치인 및 관료 등 우리 사회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수구기득권 세력과의 일전을 벌이는 동시에 김대중 정부의 신자유주의적 사이비 개혁과도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중대회 위원회는 11월 여의도 한강 둔치에서 열릴 민중대회에 노동자, 농민, 빈민, 청년, 학생, 여성 등 각계 민중 10만 여명이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중대회에서 참석자들은 △재벌총수·정치인·관료의 처벌과 부정축재재산 환수 △부당한 IMF 협약 철폐 △고용실업대책 마련 △교육개혁 실현 △농가부채해결 △빈민문제 해소 등 민중 생존권적 요구를 강력히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민중대회 위원회는 10대 요구안을 마련했다. 이는 IMF 체제하에서 고통받고 있는 각계 민중들의 절박한 요구를 집약한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