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자료> 한총련 개혁 보장을 위한 전/북/총/련 성명서(발췌)

한총련 이적단체 규정 무분별한 학생 연행 반대!


1. 한총련 이적단체 규정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무차별적인 공안탄압을 중단해야 합니다.

경찰은 암으로 입원해 계신 단대 학생회장의 아버지를 찾아와 '아들을 한총련 탈퇴시키지 않으면 구속하겠다'며 설득을 빙자한 폭언으로 지병을 더욱 악화시키는 등 부모님을 협박회유하여 집안을 풍지박산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한총련을 탈퇴시키지 않으면 각 대학 보조금을 주지 않는 등 불이익이 있을 것이다"며 각종 이권을 미끼로 대학본부에 압력을 넣고, 매일이다시피 한총련 탈퇴여부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경찰․대학본부․부모님의 압력 속에 한총련 대의원들은 심한 심리적 압박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각 대학에서 발표하는 한총련 탈퇴는 이처럼 대의원들의 자율적 의사에 의하기 보다는 각종 협박과 압력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것입니다. <중략>

한총련은 한국대학 총학생회의 연합단체로서 현재의 이적단체 규정은 전혀 납득이 가지 않는 일입니다. 한총련의 폭력성과 잘못된 부분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전체화하여 학생들의 자치적 활동을 탄압하고, 학생운동을 아예 씨를 말리려는 하는 정부당국의 무차별적인 처벌방식은 과장되고 잘못된 것입니다. 학생들 스스로 벌이고 있는 한총련 개혁과 사회봉사활동 등을 통한 건강한 변화의 노력을 외면한 채 7월 31일 까지 탈퇴하지 않는 한총련 대의원들을 전원 연행하겠다는 강경 방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부가 한총련 사태의 올바른 해결에 관심을 갖기 보다는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공안정국을 통한 보수화 흐름 만들기의 하나로 민주세력을 탄압하는 과도한 처사라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2. 한총련 지도부는 출범식 사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사퇴하며, 범청학련 축전 계획을 중단할 것을 촉구합니다. 이제는 진정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변화해야 할 때입니다.

<중략> 현시기에는 대다수의 국민들과 함께 해 나갈 수 있는 통일운동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후 각종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반성과 변화의 진솔한 모습으로 국민들의 믿음과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현재 한총련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인 것입니다.


3. 정부는 개강 후 학생총회를 통해, 한총련 문제에 대한 평화적이고 자율적인 해결을 보장해야 합니다.

현재 각 대학은 여름방학 중입니다. 한총련은 학우들의 투표에 의해 만들어진 총학생회의 연합단체이므로 탈퇴 여부 및 개혁의 내용도 학우들의 의견과 힘으로 진행되야 합니다. 외부의 무리한 협박과 탄압에 의해 강제적으로 해체되는 것은 우리 사회의 민주 발전에도 역행하는 일입니다. 전북지역은 이미 90년대에 들어서면서 부터 평화적 집회를 통해 우리의 의사를 민주적으로 표현해 왔습니다. 또한 양로원․고아원 방문, 수해복구 작업, 거리청소 등 각종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참여를 하였습니다. 전북지역의 그동안의 노력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한총련 출범식 사태 또한 학생 스스로 해결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의 각 대학에서도 한총련에 대한 개혁과 반성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정부는 학생운동의 자발적인 개혁과 변화를 보장해야 합니다. 건강한 학생운동세력과 각 대학 총학생회의 노력도 무시한 채 무분별하게 탄압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충분히 '변화할 의사와 노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리적 힘에 의한 강제'는 군부독재와 다름없는 행위이며 이는 문민정부 하에서 진행되어서는 안 될 일입니다. 저희 전북지역 대학생들은 정부가 과도한 공안탄압을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합니다. 개강 후 학생총회를 통해 한총련 불신임 여부를 물을 것이며, 이후 한총련의 변화에 따라 학우들은 현명하게 판단할 것입니다. 대학생들은 21C 미래 사회의 주인공입니다. 우리 사회의 지성인인 대학생들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이 있음을 믿어주십시요. 반성과 변화를 통해 다시금 국민들의 희망으로 일어서겠습니다.


1997. 7. 30

사랑과 믿음의 시대를 열어가는 전북지역대학총학생회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