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전국 구속‧수배‧해고 노동자 원상회복 지원대책위 기자회견

수배해제‧복직 요구, 지지농성 돌입

KNCC 인권위.영등포 산선 등도 지지성명서 발표

대우정밀 등 병역특례 해고 노동자 10여 명의 단식농성이 29일째 계속되고 이들이 탈진하여 병원에 후송되는 사태가 연이어 발생하는데 이어, 구속‧수배‧해고 노동자의 원상회복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전해투 지원대책위>를 중심으로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전국 구속‧수배‧해고 노동자 원상회복을 위한 지원대책위원회>(공동대표 문익환, 박형규 등 10명, 집행위원장 김동완, 이하 전해투 지원대책위)는 8일 저녁 민주당사에서 구속‧수배‧해고 노동자의 원상회복을 촉구하는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전해투 지원대책위>는 농성에 돌입하기에 앞서 8일 오후 문익환, 백기완, 이소선(전태일 씨 어머니),이효재(정대협 공동대표), 안옥희(민가협 상임의장) 씨 등이 사회 저명인사 30명이 참가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어 ‘구속‧수배‧해고 노동자 문제는 5.6공 군사정권의 탄압에 따른 노동자의 일방적 희생의 결과’라고 규정하고, ‘이들의 복직과 원상회복 문제는 5.6공 비리척결의 주요한 내용이며 문민정부를 표방하는 김영삼 정부 민주개혁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사안’이라고 주장하였다.

‘전해투 지원대책위’는 또 ‘정부는 출범초기의 약속대로 구속자 석방‧수배해제‧해고자 복직조치 즉각 실행’과 ‘대우정밀.풍산금속 등 병역특례 해고 노동자들의 수배를 해제하고 군입대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하였다. 이어서 <전국 노동조합 대표자 회의>에서 청원한 ‘해고자 복직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하였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구속‧수배‧해고 노동자의 생계와 투쟁기금 마련을 위해 ‘재정후원회’ 를 꾸리고 각계 각층으로부터 ‘원상회복 촉구 500인 선언’을 조직하여 대정부 요구투쟁을 전개할 방침을 밝혔다.

한편 <한교협 인권위원회>(위원장 김재열)와 <영등포.인천 도시산업선교회> 등도 8일 성명을 발표하고 ‘문민시대를 올바로 맞이하기 위해서는 5천여 해고 노동자들의 원상회복과 구속당한 노동자들의 석방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