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자료실

공부방를 위한 인권워크숍 '이야기보따리' 참가제안

공부방을 위한 인권워크숍 ‘이야기보따리’

■ ‘이야기보따리’ 풀어 놓으세요

공부방은 빈곤과 소외로 인해 상처 입은 아이들이 긍정적인 자기 인식과 자존감을 회복하고, 스스로의 삶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지지․ 지원하는 것을 중요한 역할로 삼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부방에서 아이들과 생활하다보면 인권을 생활 속에 녹여내는 것이 그리 녹록한 일이 아닙니다. 경험과 연륜이 하나의 ‘권력’으로 작동하면서 권위적인 모습을 보이는 선배 교사의 태도에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얘기하기 어려운 후배 교사, 잘못된 행동을 했다는 이유로 체벌과 모욕적인 말로 상처를 주는 교사 앞에서 두려움을 키우는 아이들, 이기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으로 다른 동무를 무시하고 괴롭히는 아이들. 그 앞에서 인권은 온데 간데 없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죠. 때로는 술자리 안주삼아 넋두리처럼 이야기되어 지기도 하지만 함께 해결해야할 공동의 문제로 공론화되었던 적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또한 교사들마다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나 교육 방식을 그저 서로의 교육철학이라고 인정해 주거나 월권을 하는 것 같아 함께 이야기하는 것을 꺼리기도 합니다.

이런 고민 위에서 두리하나 공부방과 서울지역공부방연합회 인권교육모임, 인권운동사랑방이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저마다 다른 공부방의 기준들과 일상을 인권의 눈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고, 공동으로 지켜야 하는 인권의 기준이 무엇인지 정리하는 작업이 만만치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부족하지만 드디어 ‘공부방 통통 인권생활수칙’이 그 결과물로 나오게 되었는데요. 공부방을 인권으로 ‘통통’하게 살찌우고, 북소리처럼 인권의 울림이 ‘통통’ 퍼져 나가라는 의미에서 이름을 붙였습니다. (꿈보다 해몽이라고요? 하하하)

혼자 머리 싸매고 끙끙 고민하지 말고, 워크숍에 와서 ‘통통’ 내용도 나누고, 인권의 ‘이야기보따리’ 풀어놓고 함께 수다 한판 벌여보자고요.


■ ‘보따리’ 속이 궁금해

★ 이야기보따리 하나 : 같이 나누는 가치들의 재발견
공부방은 교육 공동체이자 지역 공동체를 꿈꾸는 공간입니다. 그러다보면 함께 지향하는 가치들이 생기게 되죠. 그런데 가끔은 함께 지향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아리송하기도 하고, 구체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실현되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공부방에서 왁자지껄 이야기보따리를 풀어놓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워크숍에서는 공부방에서 추구하는 가치들의 사전적인 개념을 넘어 그 속에 담겨 있는 인권의 원칙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같이 나누는 가치들의 재별견’에서는 사전은 필요 없습니다. 단지, 여러분의 생생하고 말랑말랑한 경험과 생각들만 준비해 오시면 됩니다.

★ 이야기보따리 둘 : 옆으로 흐르는 관계
공부방에서는 다양한 관계들이 생겨납니다. 그 가운데서도 가장 많이 맺고 있는 것이 바로 교사와 교사, 교사와 아이, 그리고 아이와 이이들의 관계입니다. “사이좋게 지내요♩♪♬”노래처럼 흥얼거린다고 관계가 좋아지지는 않죠. 개인들끼리 알아서 해결해야 하는 관계도 있지만, ‘옆으로 흐르는 관계’에서는 선배와 후배, 어른과 아이, 힘센 아이와 약한 아이들 사이에 흐르는 복잡 미묘한 관계들을 들여다봅니다. 서로의 관계를 불편하고 어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지, 진정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위, 아래가 아니라 옆으로 흐르는 관계란 어떤 것인지 조목조목 이야기보따리에서 꺼내 놓기로 해요. 누군가를 비난하거나 평가하기 위한 자리가 아닌 만큼 갑옷처럼 두껍게 마음의 빗장을 걸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관계의 물길을 옆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들이 무엇인지 찾으려고 문을 열고 나오시기만 하면 됩니다.

★ 이야기보따리 셋 : 놀면 좋지 아니한가
몸도 풀고, 마음도 열면서 편안하게 놀아보아요. 쉼은 그저 버리는 시간이 아니라 우리의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고, 새로움을 창조하는 시간입니다. 단, 편안한 복장은 필수라는 거!!

■ ‘이야기보따리’ 시간

★ 24일(토)
1:00 ~ 1:30 접수
1:20 ~ 2:30 몸풀기 맘열기
2:30 ~ 5:00 옆으로 흐르는 관계 1
5:00 ~ 6:00 놀면 좋지 아니한가
6:00 ~ 7:00 저녁식사
7:00 ~ 9:30 옆으로 흐르는 관계 2

★ 25일(일)
8:00~9:00 아침식사
9:00~11:00 같이 나누는 가치의 재발견
11:00~12:00 평가

■ ‘이야기보따리’ 때, 곳, 참가비 등등

때 : 2007년 3월 24일 늦은 1시 ~25일 정오
곳 : 서울여성플라자(대방역)
참가비 : 2만5천원
참가신청 및 문의 : 인권운동사랑방 김영원 (02-365-5363)

주최 : 두리하나 공부방, 서울지역공부방연합회 인권교육모임, 인권운동사랑방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