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농민 15만명 2차 농민총파업 돌입

쌀협상 비준안 통과 중단 요구…정권퇴진 투쟁 경고

27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아래 통외통위)에서 '쌀관세화 유예협상에 대한 비준동의안'을 기습 의결한 가운데 본회의 통과를 저지하려는 농민들의 시위가 전국에서 벌어졌다.

28일 국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 28일 국회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전국농민회총연맹(아래 전농)은 28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촌의 현실을 외면한 채 (국회가) 사상 유례없는 경호권을 발동하여 반만년 민족의 역사를 지켜온 농업과 국민의 식량주권을 송두리째 내던지고야 말았다"며 "정권 퇴진을 불사하는 농민대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국회 모형을 쌀가마니로 부수는 상징의식을 가졌다.

전농에 따르면 이날 아침 10시경부터 전국 96개 시·군 농민 15만 명이 시군청 등 주요건물 앞에서 벼를 적재하기 시작해 이날 적재된 벼가 50만 가마를 넘어섰다. 충남 부여에서는 농민 400여명이 군청 앞에서 농민대회를 진행한 후 상여를 메고 시가행진을 벌이다 경찰과 충돌했다. 농민들은 상여를 불태우고 군청 안으로 들어가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경기도 평택에서는 시청 앞에 천막을 치려던 농민들을 경찰이 폭력적으로 진압해 20여 명을 연행했다. 전남에서는 장흥·무안·함평·담양·영광·고흥의 자치단체장들이 '공공비축제'에 따른 수매를 잠정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추곡수매제를 대신해 올해부터 실시된 공공비축제는 쌀가격 하락의 주범으로 지목받아 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쌀가마니로 국회 모형을 부수는 상징의식을 진행했다.

▲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쌀가마니로 국회 모형을 부수는 상징의식을 진행했다.



이후 전농은 △다음달 3일 시군별로 농기계에 나락을 적재하고 고속도로 진격투쟁을 벌이며 △11일에는 서울에서 '쌀협상 국회비준저지, 노무현정부 규탄 전국농민대회'를 열고 △아펙정상회담 기간인 18일에는 부산에서 전국농민대회를 열고 회담 저지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이어 21일에는 농민 30만명 참가를 목표로 서울에서 전국농민대회를 연다. 전농은 "정부여당이 국회비준을 강행할 경우 시군청 앞에 야적되어 있는 나락을 모두 불태우고 현정부 퇴진투쟁에 전면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27일 통외통위 소속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의원들은 회의시작 10분만인 오전 9시 10분경 비준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통외통위 임채정 위원장(열린우리당)은 전날부터 '질서유지권'을 발동해 비준안 처리에 반대하는 민주노동당 의원들의 출입을 막았다. 이 과정에서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회의장 진입을 시도해 국회 경위들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였으나 비준안 처리를 저지하지는 못했다.

비준안 처리 직후 강기갑 의원(민주노동당)은 "350만 농민을 짓밟은 폭거"로 "본회의 의결을 강행한다면 쌀값폭락으로 영농의 희망을 잃고 있는 농민들을 더욱더 벼랑으로 내모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무기한 단식농성을 시작했다. 또 농민 3명이 국회의원회관 이해찬 국무총리 사무실에 들어가 '쌀협상 국회비준 결사저지'라고 쓰인 대형현수막을 펼치고 "실패한 쌀협상 국회비준 반대한다", "농민들 다 죽이는 WTO 수입개방 반대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다 영등포경찰서로 연행됐다.

한편 열린우리당은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쌀협상 비준안을 상정시킨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