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완전월급제 쟁취 다시 앞으로

고려운수 택시 노동자 분신기도 계기로


12일, 고려운수 택시 노동자 서정호(41) 씨가 회사측의 일방적인 사납금 인상에 항의해 신나를 끼얹고 분신을 기도했으나 동료들에게 발견돼 미수에 그쳤다. 이 사건을 계기로 한동안 잠잠했던 고려운수 사태는 다시 불붙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고려운수 노동조합(위원장 정지구)는 지난해 5월 완전 월급제 도입을 요구하며 파업을 시작했다. 벌어온 수입 중 일정액을 회사측에 납금한 후 남는 수입을 노동자가 임금으로 취하는 사납금제로는 임금이 턱없이 낮아 일정 임금을 정해놓는 완전 월급제 도입을 요구했던 것. 그러나 회사는 교섭을 회피했으며 결국 사업장을 폐쇄하기에 이르렀다. 9개월 간 계속된 파업은 결국 고려운수노조가 교섭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는 송현준 사장의 각서와 서울시의 중재를 받아들인 지난 1월에야 끝이 났다. 그러나 회사측은 약속을 어기고 노조와의 교섭을 회피한 채 일방적으로 사납금을 인상했을 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의 휴게실을 없애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일삼았다.

서 씨가 분신을 기도했던 배경에는 이런 절박한 사정이 있었던 것이다.

분신 기도가 있자 노조는 그날 밤 비상회의를 소집하고 무기한 간부파업과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또한 매일 오후 3시 송현준 사장의 구속을 촉구하는 집회를 갖기로 결의하기도 했다.

노조는 "사납금 인상이후 임금이 채 40만원도 되지 않는다"며 "이전 월급에 비교했을 때 지난 3개월 동안 회사측이 2억 5천여 만 원을 갈취해간 셈"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1월 이후 사장이 회사에 나오지 않아 교섭조차 못했다"며 "지난해 장기적인 파업을 벌였던 터라 조금 더 참아보려 했지만 노동자들의 분노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의 김성환 정책부장은 "서울시가 사측의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며 서울시를 강력히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