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현장> 명동성당 가득 메운 천막농성장

"어떤 마음가짐이냐고요? 죽기 아니면 살기죠"


수십 개의 농성천막들이 명동성당 안을 빙 둘러 가득 메운 속에서 수천의 눈들이 빛나고 있다.

19일 낮 서울지하철노조 승무지부, 역무지부, 차량지부 소속 노동자 등 6천2백여 명의 노동자들의 명동성당으로 집결했다. 이 가운데 천 여명은 전날부터 대학과 차량기지로 쫓아다니던 경찰을 따돌리고 18일 저녁 늦게 명동성당에 모여 농성을 준비했다.

밤새 천막을 치고, 도시락으로 끼니를 때운 노동자들이 지난밤 잠 못 이룬 탓인지 깜박 새우잠으로 동료들과 엉켜 눈을 붙인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곧 망치를 들고, 합판을 나르며, 못다 완성한 농성천막을 짓기에 바쁘다.

오후가 되면서 서울역 앞 집회를 마친 5천여 명의 노조원들이 깃발을 앞세우며 명동성당으로 들어왔다. 훌쩍 머리 위로 올라선 커다란 배낭이 어깨를 짓누르지만 이들을 반기는 동료들의 함성과 박수에 주먹을 들어 화답한다.

"어떤 마음가짐이냐고요? 우리는요 전에는 잠자게 해 달라, 먹게 해 달라… 이런 것들 가지고 얘기했는데, 이젠 완전히 짜른다니… 이렇게 죽으나 저렇게 죽으나 하는 심정으로 하는거죠. 죽기 아니면 살기로 말이죠"라고 말을 맺는 노동자들.

천막 앞에 걸려있는 생활수칙 하나, '물을 아껴 사용합시다. 물이 떨어지면 안돼니까요'라는 문구에서 오랜 싸움을 준비하는 이들의 물러설 수 없는 굳은 다짐이 엿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