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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하루소식

‘왕따현상’ 왜? 어떻게?

전교조 주최 토론회, ‘왕따’ 해결방안 모색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왕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돼 관심을 모았다.
23일 종로성당에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는 ‘왕따’ 문제에 대한 다양한 진단과 그 해결대안이 제출됐다.

우선 왕따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배타적 집단문화 △출세주의 △자기중심적 사고 △입시교육 풍토 등 의 구조적 배경이 지적됐다. 현원일 전교조 학생생활국장은 “이러한 사회문화적 배경과 더불어 입시 성공만이 강조되는 학교교육과 학생들 사이의 자치문화 부재, 왕따 문제를 선정적으로 부추기는 언론보도 등도 왕따현상의 구조적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또 △청소년들이 또래집단의 규범을 훼손하는 아이들에 대한 평화적 해결방식을 학습하지 못한 점 △사회경제적 약자를 차별과 배제의 대상으로 취급하는 우리사회의 지배적 가치관을 내면화한 점도 왕따 현상의 원인으로 지적됐다. 배경내(인권운동사랑방) 씨는 이러한 지적에 덧붙여 “특히 학생들의 존엄성과 참여권, 자기결정권, 의사표현의 자유 등이 억압당하는 현실이 폭력과 인권침해의 구조를 거듭 재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진단 속에 토론자들은 왕따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학생들 스스로가 자치활동을 통해 더불어 사는 문화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현원일 국장은 “모둠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자치능력 향상과 학급회의 및 학급재판, 동아리활동의 활성화” 등을 제안했으며, 박춘애 광주치평중 교사 도 “모둠활동(두레활동) 중심의 학급운영은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고 지적했다.

한편 배경내 씨는 “교육부가 내놓은 신고전화 개설, 피해․가해학생의 재택학습과 전학 등의 대책은 처벌과 격리 위주의 대책으로서 이는 왕따를 더욱 왕따시키는 정책에 다름아니다”고 비판했다. 배 씨는 “지금부터라도 당장 학교교육과정에 인권교육을 도입하는 것이 왕따현상을 근절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