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비전향장기수 장례 파문 확산 조짐

한국전 관련단체 협박성 파상공세 전개


기세문씨, 보안관찰 대상자로는 두번째 구속

비전향 장기수 고윤기남(70)씨의 장례식과 관련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전남도경 보안수사대는 11일 장례집행위원장 기세문 씨(60)를 구속한데 이어 12일에는 한청협 부의장 이경률씨를 국가보안법상의 고무․찬양 등의 혐의로 구속하였다. 기 씨는 2월26일 열린 윤씨의 장례식에서 장례의 명칭을 ‘애국투사 고 윤기남 선생 통일민족장’으로 불러 비전향 활동을 미화했으며 지난해 5월에는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남쪽준비위원회 전남준비위원회」 결성에 참여하는 등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혐의다. 또, 이씨는 윤씨의 장례위원회의 홍보위원장으로 참여하였고, 지난해 ‘범민족대회’ 광주지역집행위원장을 맡아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혐의로 구속되었다.

이로써 기 씨는 보안관찰대상자로는 91년 서준식 씨에 이어 두번째로 구속되었다.


상이군경회 등에선 협박성 질의서 발송

한편, 상이군경회, 전몰군경유족회, 전몰군경미망인회 광주광역시 지부는 11일자로 장례위원들에게 “미전향 공산당 윤기남을 애국투사로 지칭한 데 대한 질의서”를 발송하였다. 이 질의서에서 “장례위원들은 윤기남에게 진정한 애국자로 부르겠다고 하였는데 애국자라고 부른 공산당(빨치산)과 목숨을 바쳐 나라와 민족을 위해 싸우다 희생한 우리 국가유공자에게는 무엇이라고 부르겠는가?”등의 자극적인 어구를 사용한 9개항의 질의사항을 보내왔다. 이 단체들은 질의서에서 “95년 3월20일한 회신과 함께 관내 일간지에 해명 광고를 게재할 것을 요구하며, 만약 회신이 없거나 우리 국가유공자들이 이해할 만한 해명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100만 전 국가유공자와 가족의 이름으로 이에 상응한 행동을 강행할 것”이라고 협박적인 언사를 구사하였다. 또, 고 윤기남씨의 집에는 10일 이후 성명불상의 남자가 “당장 망월동에서 이장하지 않으면 묘를 파버리겠다”는 전화를 걸어오는 등 협박성 전화가 계속 걸려오고 있다고 한다.


재야, 정치적 보복 규정

또, 전남도경 보안수사대는 장례위원장을 맡았던 강신석 목사를 소환조사 하였고, 장례위원회에 참가한 재야인사도 곧 소환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민주주의민족통일광주전남연합」을 비롯한 재야단체들은 “김영삼 정권이 대통령의 망월동묘역 참배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저지 당하자 이에 대한 보복을 하는 것이 아니겠느냐”면서 “이 사건을 계기로 지방자치선거 국면을 위축시키고 민주세력을 탄압하려는 파상적인 공세를 시작한 것”이라고 해석하였다.

이 사건에 대해 한국민주청년단체협의회(의장 유기홍)는 11일 성명을 내고 “이경률 부의장의 연행과 광주전남연합 간부들에 대한 수배와 체포는 갈수록 거세어지는 5.18민중항쟁의 진상규명과 학살자에 대한 전국민적 사법처리 요구와 다가오는 6월27일 지방자치선거 패배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고 확신하고 있다”며 이경률 씨의 석방을 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