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인터뷰: 김의동 교수(경상대 무역학과)

<한국사회의 이해> 「한국자본주의의 전개과정과 그 특성」 집필자


<한국사회의 이해> 저자들의 소환조치로 학문·사상의 자유와 대학의 자율성 침해라는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를 위해 서울에 올라온 김의동 교수를 만났다.


-이번 문제가 발생하게된 근본적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는지.

=김영삼 정부의 개혁퇴조 움직임과 함께 보수세력의 입지를 확대하려는 흐름 속에서 ‘희생양’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90년부터 시작된 강의는 매년 1천명에서 1천5백 명 정도의 학생들이 수강한다. 신입생의 50%정도가 이 강의를 들을 정도로 호응이 좋은데, 강의내용이 현실문제를 비판하고 있어 문제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강좌를 폐지하려는 것이 교육부의 목표인 것이다. 특히 이 책이 발행될 90년 당시에는 문제삼았으나 ‘경고’ 조치로 끝났었는데, 이제와서야 문제삼는 것 자체가 공안정국과 연관시키려는 의도임을 읽을 수 있다.


-3일 출두요구서를 보내왔다고 하는데 응하지 않은 이유와 이후 어떻게 대응할 계획인지요.

=법적으로 위배된 것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잘못한 것이 없는데 소환에 응할 필요가 있는가. 2차 출두요구서에는 물론 구인에도 강경하게 대처할 것이다. 강제구인에 앞서 사회과학대 도서관에서 농성할 예정이다.


-극단의 경우 사법처리도 예상되는데.

=내부 결속은 공고하다. 사법처리문제에 대한 각오는 되어 있다. 이런 때일수록 대학 교육자들의 결속력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여기에 「공안문제연구소」의 발표 등에 대한 학술적 대응 또한 필요하다.


-이번 문제를 UN 인권위나 인권고등판무관에 알릴 생각은 없는지.

=국제적으로 알려지는 것은 환영한다. 우리들이 직접 하는 것이 좋다면 할 생각도 있다. 이렇게 여러 방법들이 있을 알려주었으면 좋겠다.


-경상대 학생들과 일반교수들의 반응은 어떤지.

=학내에서는 오늘 5일 대책위가 구성된 것으로 전해들었다. 5백여 명의 교수 중에는 옹호적 입장을 나타내는 교수들도 많지만 못마땅해하는 교수들도 있다. 교수 권과 수업 권의 문제로 학생들과 공동으로 싸워나갈 생각은 없다. 물론 학생들 자체 내에서 움직여 준다면 반대하지는 않는다.


-오전 12시경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요청을 했는데 어떤 내용인지.

=언론중재위에는 우선 중앙일보 8월3일자 사설 ‘붉은 교수 사실인가’(2면 참조)의 정정 보도를 요청했다. 앞으로 중앙일보만이 아니라 조선일보 등 다른 신문기사와 KBS등 방송에 대해서도 곧 정정 보도 요청이 들어갈 것이다. 최환 대검 공안부장을 비롯해 방송사, 신문사 주필·기자 개개인에 대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할 준비도 갖고 있다.


-마지막하고 싶은 말은.

=정부가 자유민주주의 사회를 인정한다면 그 특징인 다양성을 파괴하지 않아야 한다. 다양성을 침해하는 것은 인권을 해치는 것이고, 이는 현 체제가 자유민주사회가 아닌 파시즘체제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