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전국연합 “신 공안통치 중단·내무·노동·교통장관 퇴진”

언론 노련 파업관련 언론보도 대책 마련키로

전국연합은 28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공권력만능의 물리적 탄압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노동자와 재야세력을 볼모로 삼아 정권적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음모”라고 주장하고 “위기가 닥칠 때마다 재야세력을 좌경으로 몰아 국민적 저항을 누그러뜨려 온 군사정권 시절의 공안 통치가 현 정부에서도 강도 높게 재현되고 있는 데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전국연합은 또 △문민독재로 나아가고 있는 공안통치의 즉각 중단 △공권력을 남용한 내무․노동․교통장관 등 관련 책임자 사퇴 △노동자들과의 성실한 대화를 촉구하였다. 한편 다음달 1일 전구 동시다발로 강력한 대 정부 규탄집회를 갖고 일부 언론의 보도에 항의해 신문․방송사 앞에서 침묵시위를 벌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언론 노련은 29일 권영길 위원장에 대한 사전구속영장발부에 항의, 1만 6천여명 조합원을 대상으로 영장철회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언론 노련은 또 언론사 노조위원장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영신)가 중심이 되어 각 언론사를 방문, 언론의 보도 태도문제를 논의하기로 했다.

건치, 건약, 인의협 등 7개 보건의료단체는 29일 ‘철도․지하철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즉각 대화와 교섭에 나서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대화와 교섭을 통해 해결하기보다 폭력과 공권력에 의존하는 정부가 이번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본다”며 “조속한 대화와 평화적인 교섭을 통해 철도와 지하철 사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건설노련은 이날 “지하철․철도 노동자의 요구는 정당하며 운행을 멈춘 장본인은 정부”라며 “권영길, 양규헌 전노대 공동대표에 대한 사전구속영장발부는 94년 임투와 하반기 노동법개정투쟁을 사전에 제압하려는 정치적 술책”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