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미국 인권단체 반아파르트헤이트 운동에서

버마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활동 본격화

남아공의 아파르트헤이트 철폐에 주력하던 많은 미국의 인권활동단체들이 개선의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는 버마(미얀마)를 대상으로 본격적 활동에 들어갔다. 이러한 전환은 남아공에서 흑인 정부수립으로 인종차별제도가 '공식적'으로 철폐되었기 때문이다.

인권단체들은 버마와 무역활동을 하는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불매운동, 입법 및 주주회의에서의 결의안 제출 등 다양한 전술을 활용하고 있다. 인권단체들은 군사정부가 외국기업이 버머에 투자하는 자본금을 억압적 정권을 유지하는데 사용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투자가 의도와는 달리 악용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지난 4월 25일 캘리포니아에 근거한 우노칼(Unocal) 석유회사의 주주총회에서 버마에서 기업활동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를 제출하게 하는 결의안에 처음으로 14.1%의 주주가 찬성표를 던졌다. 과거의 관행에 따르며 사회문제와 관련된 결의안은 보통 약 2-7%의 지지밖에 받지 못했었기 때문에 이번의 현상을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우노칼 이외에도 석유탐사회사인 텍사코(Texaco), 펩시콜라 등 많은 미국기업들이 인권단체와 정부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레비 스트라우스(Levi Strauss)회사는 지난 1992년 "버마 군사정부의 잔혹한 인권탄압을 지원하지 않고서는 기업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이유로 기업을 철수하였다. 미국의 클린턴 행정부도 버마에 매우 비판적이어서 최근 경제제재 조처까지 고려하고 있지만, 중국과 싱가포르가 버마의 인권 현실과 관계없이 계속 투자를 하고 있어 버마 정부가 쉽게 타격을 받지 못하리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FEER, 05/12/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