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돈 봉투 사건·한국자보 부당노동행위 등 진상규명 위한 시민고발운동 진행

4일만에 1만여명 참가 자보노조등 부당노동행위 근절촉구 14일째 단식농성

지난 1월 국회돈봉투사건으로 유명해진 동부그룹 산하 한국자동차보험(사장 김택기, 한국자보)의 부당노동행위와 국회노동위원회(위원장 장석화) 위원들에게 뇌물을 공여한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김택기 한국자보사장, 이들에게 뇌물을 받은 성명미상의 국회의원 등을 고발하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국회노동위 돈봉투 사건과 한국자보 부당노동행위 진상규명을 위한 시민연대」(공동대표 김동완등 5명, 시민연대)는 △노동위 돈봉투사건의 기업주, 공무원, 정치인간의 명백한 뇌물유착관계가 밝혀지지 않고 있고 △한국자보노조에 대한 회사의 부당노동행위기 여전하며 △부당전직과 해고에 따른 국회위증사건에 대한 검찰의 무혐의 처리 등 여러 가지 산적한 문제가 남아 있다며 지난 4월 28일부터 ‘시민고발운동’을 벌이고 있다. 5월 1일까지 4일 동안 고발에 동의한 시민들은 10,762명에 이르며 시민연대는 5월중순경에 1차로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다.

시민연대는 국회돈봉투사건, 상문고 비리사건, 상무대 정치자금사건 등 문민정부에서도 미결사건이 쌓여가고 있어 비리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회돈봉투 사건이 기업주, 정치인, 공무원간의 유착관계를 대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한편 지난 4월 21일부터 14일째 한국노총 회의실에서 단식농성중인 김철호 「한국자보노조」 위원장, 권세원 「보험노련」 위원장등 10여명은 △한국자보의 노조파괴책동에 대한 해결책을 정부가 제시할 것 △동부그룹과 한국자보는 노조와 대화에 나서고 계속된 부당노동행위 근절책의 제시와 노조의 원상회복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 보험노련과 사무금융노련의 보험회사노조로 이루어진 「손해보험노조협의회」(공동대표 박조수 등 4명)도 한국자보의 부당노동행위 근절을 위한 활동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