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북한 적십자회, 출소 장기수 김국홍 함세환 노인 송환 요구

7일 한국적십자사에 전화통지문 보내 '엄연한 전쟁포로' 주장

내외통신에 따르면 북한 적십자회 이성호 중앙위원장 대리가 7일 대한적십자사 강영훈 총재 앞으로 전화통지문을 보내, 김인서(김국홍, 68세) 함세환(62세) 두 노인을 송환해 달라는 북측의 요구에 호응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 전화통지문에서 이성호 대리는 김인서 함세환 두 노인은 '엄연한 전쟁포로'라고 주장하면서 한적측이 두 노인이 한국국적을 취득했다는 이유로 두 노인이 전쟁포로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사리에 어긋나는 억지주장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번에 송환을 요구한 김인서 노인은 김국홍이란 이름으로 51년 지리산에서 체포된 후 3번에 걸쳐 총33년 7개월을 복역하였으며, 사회안전법 폐지 후 89년 10월 12일 맨 마지막으로 청주보안감호소에서 출소한 후 법무부 갱생보호회 광주지부에 거주하고 있다.

김 노인은 지난 92년 6월에 한겨레신문에 북에 있는 가족에 대해서 보도되었으며, 현재 북에는 여동생과 딸 두명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함세환 노인은 53년 속리산에서 총상을 입고 체포된 후 73년 만기출소 하였고, 75년 비전향을 이유로 청주 보안감호소에 재수감 되었다가 14년만인 89년 8월 7일 출소한 후 대전에서 거주하고 있다.

한편 이들 두 노인에 대해서 KNCC 인권위 등 3개 단체도 정부에 전제조건 없는 송환을 요구하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