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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 <프레시안> FTA 광고 게재 건에 부쳐

<인권오름>을 꾸준히 읽어주시는 독자들에게 송구스런 말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인권운동사랑방은 2006년 <프레시안>으로부터 기사 제공을 요청받고 우리 단체가 발행하는 <인권오름> 기사를 현재까지 제공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11일 <프레시안>의 첫 화면에 ‘기대됩니다 FTA 시대’라는 제목의 배너 광고를 발견했습니다. ‘자유무역협정 국내대책위원회’ 명의의 이 광고는 FTA 협상 대상국과 관련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그 필요성을 일방적으로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한미FTA 추진 과정에서도 드러났듯이 FTA가 민주주의와 인권의 실종을 불러올 것을 늘 우려하고 적극적으로 반대해왔습니다. <프레시안> 또한 한미 FTA의 일방적 추진 과정에서 민주주의가 실종되었음을 지적하는 비판적 관점을 유지해왔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FTA 광고 게재는 그동안의 신뢰와 무관하게 <인권오름>의 기사 제공을 재검토해야 하는 사건이었습니다. 그것이 <인권오름>의 독자들에 대한 신뢰를 지키는 일이고 그동안의 기사 제공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는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내부 논의를 거쳐 10월 15일 <프레시안>에 질의서(아래 별첨)를 보냈습니다. 경위를 묻고 우리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한 과정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이 19일 도착했고 월요일인 22일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프레시안>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속되어온 심각한 재정난으로 결국 광고를 게재할 수밖에 없었음 △한미FTA 체결을 지지하는 의견광고가 실린 것은 인권과 민주주의 원칙에 비춰볼 때 명백한 잘못임 △앞으로는 논조와 배치되는 광고에 의지하지 않고 운영할 수 있도록 후원회원 모집 사업 등 재정계획 수립 중임.

우리는 적어도 답변을 통해 이번 사건이 <프레시안>의 향후 편집방향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는 해소할 수 있었지만 FTA 광고가 게재되는 한, <인권오름> 기사 제공은 중단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이번 질의과정을 통해 <프레시안>의 FTA광고 게재가 두 번째라는 사실을 알게 된 만큼 기사제공의 한시적 중단 조치는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프레시안>이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를 옹호하는 몇 안되는 언론 중의 하나라는 판단과, 언론의 자유가 자본력의 자유가 되어버린 현실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는 언론들이 조금이라도 살아남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기사제공의 한시적 중단을 결정하고 통지하려던 중, 광고가 내려갔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고 위 결정에 따라 기사를 계속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결국 잠깐의 해프닝일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 사실을 <인권오름> 독자들에게 알려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리 소외된 이들의 권리를 옹호하는 언론이라도 ‘언론권력’으로서의 자성과 긴장을 유지해야 하며 그 언론의 사회적 영향력을 실질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독자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프레시안>이 약속한 바와 같이, 스스로의 편집방향을 해치는 광고를 게재하는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며 적극적인 후원회원 모집 등을 통해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전하는 언론으로 남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인권오름> 독자들에게 죄송합니다. <인권오름>의 기사가 제공되는 언론에 FTA를 지지하는 광고가 실렸음에도 미처 알지 못하고 재빠르게 대응하지 못한 책임은 우리에게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권오름>의 기사를 제공하는 언론과 <인권오름>의 고민을 나누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별첨] <프레시안>의 FTA 정책광고 게재 관련 질의

□ 수 신 : <프레시안>
□ 발 신 : 인권운동사랑방
□ 날 짜 : 2007년 10월 15일(월)

1. 인권운동사랑방은 2004년 <프레시안>으로부터 기사 제공을 요청받고 우리 단체가 발행한 <인권하루소식>의 기사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또 <인권하루소식>의 후신인 <인권오름>을 창간한 2006년 4월, <프레시안>으로부터 기사 제공 재개를 요청받고 <인권오름>의 기사를 현재까지 제공해 왔습니다.

2. 우리는 이달 초 <프레시안>의 첫화면에서 ‘기대됩니다 FTA시대’라는 제목의 배너 광고를 발견했습니다. ‘자유무역협정 국내대책위원회’ 명의의 이 광고는 FTA 협상 대상국과 관련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그 필요성을 일방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 광고의 주체인 위원회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어윤대 고려대 총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관합동기구로 FTA의 필요성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만들어졌으며 이 때문에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3. 우리는 <프레시안>이 한미FTA의 일방적 추진 과정에서 민주주의가 실종되었음을 지적하면서 비판적 관점을 유지해 왔음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한미FTA 협상 추진과 타결 과정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의 위기를 절감하고 있는 우리는 이 광고를 보면서 그동안 <프레시안>에 가져왔던 신뢰가 허물어짐을 느꼈습니다. 우리는 <프레시안>의 이번 정책광고 게재가 정부의 일방적인 FTA 홍보에 일조함으로써 그동안 지켜온 논조를 스스로 뒤집은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우리 인권운동사랑방은 2003년 <오마이뉴스>가 ‘한-칠레 FTA 비준 촉구’ 의견광고를 게재했을 때, <인권오름>의 전신인 <인권하루소식>의 기사 제공을 중단하고 기자회원에서 탈퇴한 바 있습니다. 당시 우리는 <오마이뉴스>가 ‘기사와 광고는 별개’라는 지극히 실용주의적 잣대로 특정 정책을 옹호하는 광고를 게재한 점, 이에 대한 기자회원 및 독자들의 문제제기와 우리의 질의서에 대해 무시로 일관한 점을 비판했습니다. 경영상의 어려움을 아무리 감안한다 하더라도, 사회적 약자들의 분노를 사고 있는 정부의 특정 정책을 홍보하는 광고를 게재한 것은 소외된 자들의 목소리를 전한다는 <오마이뉴스>의 존재이유를 스스로 부정한 것이라고 판단하고 바른 언론으로 거듭나기를 촉구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5. 우리는 <프레시안>으로부터 처음 기사 제공을 요청받은 전화 통화 과정에서도, 이후 당시 편집국장과 담당 기자와 <인권하루소식> 편집장 3자가 직접 만난 자리에서도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를 위협할 수 있는 특정 정책광고를 게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프레시안>의 방침임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우리의 기사 제공 결정은 이러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우리는 이번 FTA 정책광고 게재가 당시 확인했던 <프레시안>의 방침과 어긋난다는 강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우리는 이번 사건이 향후 <프레시안>의 편집방향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며 다음과 같이 질의합니다.

1) 귀사의 광고 게재 원칙은 무엇입니까? 귀사가 갖고 있는 원칙은 정부의 특정 정책을 홍보하는 ‘의견광고’를 게재하는 일도 허용하고 있습니까?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를 위협할 수 있는 특정 정책광고를 게재하지 않는다는 <프레시안>의 방침은 바뀐 것입니까?

2) 이번 사건에 대해 독자들에게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할 계획이 있습니까?

7. 위 질의에 대해 10월 19일(금)까지 팩스 또는 이메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귀사의 답변을 근거로 기사 제공 계속 여부를 논의할 것임을 밝혀 둡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