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만도 파업투쟁 지속

현장 집회, 명동 농성


지난 3일 경찰력 투입에도 불구하고 만도기계 노동자들의 파업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만도기계의 각 공장에는 전투경찰과 사복체포조가 상주하고 있지만, 노동자들은 사내에서 집회를 갖거나 선전활동, 토론회 등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과정에서 노동자들에 대한 추가 연행이 잇따르고 있는데, 9일 대전공장에서는 홍보물을 배포하던 조합원이 회사 간부들에게 붙잡혀 경찰에 넘겨지는 일도 발생했다. 각 공장별로 노동자들의 출근률은 평균 50% 정도이며 정상적인 조업활동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장에서의 투쟁과 더불어, 지난 경찰력 투입 과정에서 연행되지 않은 노조 간부들은 명동성당에서 중앙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고용합의서의 이행 및 경찰력 철수, 자율교섭’ 등을 촉구하며 회사측에 교섭을 요청했으나, 사측은 수배중인 노조 간부들에게 “사업장에서 교섭을 하자”는 답변을 보내 사실상 교섭을 거부했다.

한편, 경찰력 투입에 따른 충격으로 현장 내의 노조활동이 복구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임두혁 노조 대외협력국장은 “회사측의 협박이 워낙 강해서 ‘더러워서 못 다니겠다’며 회사를 그만두는 노동자들이 속출하는 등 분위기가 많이 위축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금속연맹은 10일 오후 3시 종묘공원에서 만도기계 및 아남반도체 경찰력 투입을 규탄하는 집회를 갖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