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경찰, 반미집회 엄단?

촛불시위 강경 대응 비난여론

미군 궤도차량에 숨진 두 여중생 촛불 추모행사에 대한 경찰의 잇따른 강경대응이 물의를 빚고 있다.

지난 1일 새벽 경찰이 서울시청의 요청에 따라 도시미관 상의 이유로 광화문 열린 시민공원 추모 천막농성장을 강제철거한 데 이어 이대길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반미집회'를 엄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30일부터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계속돼 온 촛불시위에서 미대사관 앞을 행진하려는 시민에 대한 경찰의 강경대응으로 연이어 부상자가 발생했다. 12월 31일에는 백만 촛불평화대행진을 보장하겠다는 범대위와의 약속과 달리 광화문네거리를 원천봉쇄한 것으로 알려져 잇따른 경찰의 강경대응에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여중생범대위는 성명을 통해 "정부가 나서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국민들이 나서서 촛불시위와 농성으로 두 여중생문제 해결을 부르짖었지만 지금까지 해결된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국민의 의지를 폭력으로 꺾으려 한다면 이는 용서받을 수 없는 반민족적 폭거"라고 비판했다. 사이버범대위 또한 "도시미관이 사람의 생명보다 더 중요할 수 없다"며 정부와 서울시청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여중생범대위 채희병 사무국장은 "그동안 경찰에서도 촛불추모행사를 인정해왔는데 주한미군 측의 대책 요구와 노무현 대통령당선자의 촛불시위 자제 요청과 맞물려 경찰의 태도가 돌변했다"며 "인도에서의 행진까지 막고 폭력을 휘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주말마다 광화문 촛불시위행사에 참석한다는 심모(30)씨는 "촛불시위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사이고 그런 만큼 미국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있다"며 "경찰에서 평화적인 촛불추모행사를 '반미집회' 운운하며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것은 작위적이고 시대착오적"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여중생 범대위는 3일 오전 11시 경찰의 추모농성장 강제철거와 관련해 경찰청을 항의방문 했으나 경찰청장 부재를 이유로 면담이 성사되지 못했다. 여중생 범대위는 광화문 열린 시민공원에서 1인 시위를 24시간 철야로 진행하고 있으며, 4일 오후 6시 광화문 교보빌딩 앞에서 '추모농성장 강제철거 규탄 및 광화문 촛불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