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노숙인에게 삶의 희망을!”

‘노숙인 복지와 인권을 실천하는 사람들’ 창립

“노숙인들도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노숙인들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치료받을 권리와 편안하게 주거할 권리가 있습니다.”

97년 외환위기 이래로 치유되지 않고 있는 노숙인 문제에 대해 사회적인 운동을 벌여내고자 노숙인 복지시설 실무자들이 힘을 모았다.12일 오후 서울 안암동 고려대 제2학생회관에서는 ‘노숙인 복지와 인권을 실천하는 사람들’(대표 문헌준, 아래 노실사) 창립대회가 있었다. 노실사는 전국 노숙인 복지시설 실무자 8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노숙인 복지시설 실무자들이 각자 일터에서 일하는 것도 ‘모자라’ 이렇게 따로 단체까지 만든 이유는 다름 아닌 현재 노숙인들이 처한 상황 때문이다.

노숙인들은 제대로 의료보호 혜택을 받지 못한다. 노실사측 설명에 따르면, 서울에 소재한 쉼터의 경우 서울시의 편법예산으로 몇몇 병원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으나 노숙인들의 병원 진료카드에 ‘노숙자’라고 표기하고 있다. 이런 연유 때문에 노숙인 스스로 의료혜택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노숙인들을 절망하게 만드는 것은 ‘진료카드’뿐이 아니다. 쉼터․복지관등 각종 사회시설의 열악한 생활환경도 그 하나다. 노숙인들은 보통 한 명당 한 평 남짓한 공간에서 생활할 정도로 과밀수용되기 때문에 자기 계발이나 사회 복귀를 위한 훈련이 어려운 형편이다. 박용범 사무국장은 “모든 사람이 그렇듯이 노숙인들도 자기 공간이 확보돼야 희망을 품고 계획도 세울 수 있다”며 “집단 수용시설이 아닌 단기적 수용이라고 하더라도 독립적인 개인공간을 마련해줄 수 있도록 새로운 수용시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더욱이 박 사무국장은 “노숙인들에 대한 사회 진출 통로가 마련되지 않는다면 노숙인 사회시설은 그저 ‘노숙인 감금시설’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노숙인들을 소극적인 ‘시혜’의 측면에서만 바라보면 문제가 풀리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인 ‘재사회화’ 구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난 해 12월부터 준비해 1년여만에 발족한 노실사는 현재 노숙인보호법 제정과 노숙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철폐하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다. 지난 10일부터 서울역 등지에서 ‘노숙인보호법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였고, 12일 현재까지 1천3여명에 달하는 서명을 받았다.

또한 노숙인 시설 회보「떨꺼둥이」를 공식 기관지로 정해 ‘노숙인 스스로의 권리의식 고취’와 ‘노숙인 정책 제안’ 등을 주요하게 알려나갈 계획이다. 노실사 홈페이지는 freechal.com/ homelessworker이며, 연락처는 02- 929-1314(박용범 사무국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