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경찰폭력 말리다 구속

인천연합 김현호 지역국장


경찰이 대학생들을 폭행하는 장면을 목격한 사회단체 활동가가 이를 말리다 구속돼 재판까지 받고 있다.

지난해 12월 18일 송년회를 마치고 귀가하던 인천대 풍물패 회원 김원주 씨 등 15명은 인천 제물포역 인근 도화파출소 앞에서 경찰과 시비가 붙었다. 인천연합 이소헌 인권부장에 따르면, 경찰이 사진을 찍으며 풍물패 회원들과 몸싸움을 벌였고 그 과정에서 김원주 씨를 파출소에 끌고간 후 문을 잠근 채 폭행을 가했다. 우연히 현장을 지나가다 사태를 목격한 김현호(인천연합 지역국장) 씨가 경찰에게 항의하자 경찰들은 김현호 씨마저 수갑을 채워 연행했다는 것이 인천연합측의 주장이다. 인천연합측은 또 "호송버스를 타고온 2백여 명의 경찰이 현장에 있던 사람 10여 명을 연행했으며, 동부경찰서로 옮기는 차량 안에서도 경찰들의 폭행이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김현호 씨 등은 폭행 사태와 직접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김주호 도화파출소장이 김 씨 등 4명을 폭행혐의자로 지목함에 따라 구속수감됐다.

이에 대해 이소헌 인권부장은 "경찰의 과잉대응으로 발생한 폭력사태에 대해 경찰의 말만 듣고 수사를 진행한 점은 공권력에 의한 명백한 인권유린"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 부장은 "파출소측은 사건 당일 CCTV가 고장났다며 녹화내용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인천연합측이 김현호 씨의 무죄를 주장하며 석방을 요구하는 집회를 연일 갖자, 인천 동부경찰서는 경찰규탄 연설을 했던 인천연합 김국래 집행위원장 등 6명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