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아시아인권헌장’ 5월 광주서 선포

“빈곤과 억압으로부터의 인권보장” 선언


아시아 1백50여 개 민간단체들이 4년여 동안 준비해온 '아시아인권헌장'(헌장)이 오는 5월 광주에서 선포된다. 이번에 발표되는 헌장은 다른 대륙과는 달리 아시아 지역에서는 최초로 이뤄지는 작업이어서 그 의미와 내용이 주목을 끈다.

홍콩의 아시아인권위원회 (Asia Human Rights Commission)의 주도로 진행된 헌장 제정작업은 6인의 민간단체 대표들로 초안위원회가 구성된 후 95년 1월 스리랑카 콜롬보, 95년 8월 홍콩, 96년 1월 홍콩에서 진행된 지역별 검토회의와 95년 3월 인도 방갈로, 4월 네팔 등지에서 열린 나라별 협의를 병행하면서 진행되었다.

아시아인권위원회는 세계인권선언 50주년을 맞는 올해 이 헌장을 선포하기로 하고, 초안에 대한 수정 및 보완 작업을 계속해 왔으며, 국내에서는 광주시민연대모임(공동대표 윤장현 등)이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오는 5월 14일부터 4일간 최종 토론을 진행한 뒤, 이를 선포하기로 했다.

헌장 제정을 주도한 아시아인권위원회측은 헌장 제정 배경에 대해 "아시아인권헌장은 세계인권선언의 보편성과 이념을 수용하면서 '빈곤'과 '체제의 억압'이라는 이중의 고통을 받고 있는 아시아 민중들의 인권을 보장할 수 있는 실천적 장치의 필요성에서 비롯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재의 시민연대모임 국제사업부장은 "광주는 80년 이후 보여준 독재에 대한 항거와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투쟁을 인권과 평화라는 인류보편의 가치로 승화시켜야 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아시아인권헌장을 광주에서 선포하는 것은 무척 의미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헌장 선언대회는 오는 5월 14일 오후 6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아시아 인권현실의 재확인'(15일),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적 권리와 아시아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16일) 등을 주제로 토론을 벌인다. 17일에는 해외 강사의 특별초청강연이 준비되며, 아시아 인권센터의 필요성 등에 대해서 토론을 벌이게 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선언에 대한 최종점검을 마친 후 17일 5.18 전야제에서 이 헌장은 아시아 지역의 민간단체들과 조직위원들의 이름으로 선포될 예정이다.

광주시민연대모임은 이번 행사를 광주만의 행사가 아닌 전국적인 행사로 만들기 위해 서울과 부산 등지에서 인권증진에 헌신해온 50여명의 인사들로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현재 상임지도위원으로는 윤공희 천주교 대주교를 확정지었고, 조직위원장으로는 강신석 목사를 선정했다.


<아시아 인권헌장의 내용>

전문/헌장의 배경 설명/일반원칙/인권옹호에 대한 책무/지속가능한 개발과 환경 보호/인권/생명권/평화권/민주주의를 누릴 권리/문화적 가치와 자유를 누릴 권리/발전과 사회 정의에 대한 권리/사회적 약자의 권리/여성/아동/장애인/노동자/학생/죄수와 정치범/인권의 실행/실행을 위한 몇 가지 원칙/인권의 위한 체제 강화/인권 집행을 위한 기구/인권 옹호를 위한 지역 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