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우리땅되찾기 전국공대위 출범

미군기지 사용료 징수 촉구


미군기지로 사용되는 우리땅을 되찾기 위한 운동이 단일한 전국조직 아래 벌어지게 되었다.

서울, 인천, 대구, 평택 등 전국 11개 지역의 우리땅되찾기 운동단체들과 녹색연합, 전국연합, 주한미군범죄근절을 위한 운동본부 등은 22일 오전 기독교연합회관에서 모임을 갖고 「우리땅미군기지되찾기 전국공동대책위원회」발족식을 가졌다.

이병수 의정부시민광장 사무국장은 “각 지역에서 분산적으로 대응해오던 미군기지 문제를 전국조직을 통해 단일하고 상시적으로 대응하게 됐다는 점에 커다란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발족식에는 니시요 목사, 시라마쓰 도쿄 사회운동가 등 오끼나와 미군기지 반환운동을 벌여온 일본인 20명이 참석해 연대의 뜻을 표시했다.

일본인들을 포함한 참석자들은 낮 12시 용산 미군기지 앞에서 열린 135차 금요시위에 참가해, 최근 일본 언론을 통해 알려진 열화우라늄탄(저준위 핵무기)의 한국 반입을 규탄하고, 미군기지 반환운동에 대한 한일 공동투쟁을 천명했다.

이날 발족식에 앞서 21일 우리땅되찾기 공대위는 한미행정협정(SOFA) 개정안(소개 의원, 김근태)을 국회에 청원했다. 이번 개정안은 미군기지 사용에 임대료를 징수하고 그 사용기한을 명시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