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해고자복직·임단협 논의하자”

민주노총, 경총에 공식대화 제의


공공부문 사업장에 이어 민간사업체에서도 해고자복직 문제가 올해 임·단협의 뜨거운 쟁점으로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 이동찬)로 대표되는 자본측과 민주노총(위원장 권영길)을 필두로 하는 노동측의 힘겨루기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 21일 “해고자복직 문제는 단체교섭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공식적으로 해고자복직을 반대한 경총의 성명이 발표된 뒤, 22일 민주노총 해고자복직 공동투쟁위원회(위원장 허영구) 소속 30여명의 조합원들은 경총을 항의방문, 해고자복직을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해고자복직과 임단협 등 당면 현안의 해결을 위한 경총과의 공식대화를 제의했으며, 26일 해고자복직을 촉구하는 경총 항의방문을 재차 전개하고 29일엔 대규모 해고자복직 촉구대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경총의 발표에 이어 전국연합(상임의장 이창복)도 논평을 통해 “독재정권의 노동악법에 의해 부당하게 해고된 노동자들을 복직시키는 것은 현행 노사관계개혁의 출발점이자 전제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해고 문제는 노동쟁의조정법에 명시된 노사교섭의 대상임에도 재계가 이를 회피하는 것은 구태의연한 노사관에서 벗어나지 못한 잘못된 행태”라고 비난했다.

현재 민간기업의 해고자는 5백여 사업장에 총 1천여 명으로, 현대중공업(18명), 한진중공업(10명), 대림자동차(10명), 대우케리어(15명) 등이다.

한편, 민주노총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6월 20일 현재 쟁의발생을 결의한 사업장이 88개에 이르고 파업중인 노조만도 대동공업, 효성중공업, 대림자동차 등 23개 노조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리고, 아직 미타결된 공공부문 사업장 가운데 조폐공사가 25일에, 과학기술노조가 26일에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