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예견된 산불사고, 미군 공개사과 촉구


지난 23일 동두천 미군2사단 훈련장 산불사고에 대해 동두천민주시민회(의장 최송권)등이 미군당국의 책임추궁과 동시에 한미행정협정 개정 투쟁 및 공여지 반환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이 사건과 관련해 26일 '주한미군범죄 근절을 위한 운동본부'(상임대표 전우섭)는 용산 미군사령부 1번문 앞에서 2시간 동안 집회를 열었다.

전우섭 대표는 “미군측이 사용권한이 있는 공여지에서 미군이 일으킨 산불을 끄다가 한국의 젊은이 7명이 사망했다. 그동안 책임을 회피하던 미군측은 그 책임을 인정한다며 위로금60만원을 제시했다”며 울분을 터뜨렸다. 또한 정대표는 “동두천에서 미군들이 낸 산불은 이번뿐이 아니며, 이 사건은 예견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김용한(평택 민주실천시민모임) 의장은 집회 전에 용산경찰서 소속 경찰들과 실랑이를 벌인 경과를 설명하며 “민족의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애쓰는 우리를 막지 말고, 그동안 11만 건의 범죄를 저지른 미군들의 행동을 감시해야 한다”고 꾸짖었다.

현재 동두천시는 미군기지를 포함해 공여지가 75%에 이르며, 그 사용의 권한은 미군측에 있고 관리는 한국정부가 해야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이번 산불사고와 관련해 동두천민주시민회는 오늘 오후3시 미군2사단 정문 앞에서 △미군의 공개사과 △책임자 처벌 △사망한 이들에 대한 배상 △공익공무요원에 대한 법적 지위 보장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