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노조위원장 사퇴 등 촉구

여연, 한전 노사에 항의서한


여성단체 대표들이 한일병원 고 김시자 노조위원장의 분신 사망 사태에 대해 한국전력공사(한전)와 「한국전력노동조합」(위원장 최태일, 한전노조)에 항의서한을 발송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공동대표 이미경등, 여연) 의장단과 소속단체 대표, 이우정 국회의원 등 33명의 이름으로 7일 발송한 서한에서 “간선제로 뽑힌 최태일 노조위원장과 집행부에게 정년연장을 미끼로 3만 조합원들의 삶을 담보로 한3% 임금가이드라인과 노조 전임자 축소에 합의하게 하는 등의 일이 버젓이 벌어진 것은 상식을 벗어난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전근대적인 노사관계와 기업운영에 대한 시정은 고사하고 김시자 위원장의 양심에 따른 행동을 매도하였다”며 조문 온 조합원에게 전화하여 협박한 것과 영안실에 공권력을 투입토록 요청한 일 등을 따졌다. 이들은 한전측에 노조전임자 축소 기도를 반드시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여연은 한전노조에 보낸 서한에서는 △김시자 씨의 분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최태일 위원장과 집행부의 전원 사퇴 △부당하게 징계를 받고 해고되거나 전출된 직원들을 전원 원상복귀시킬 것 △노조전임자 축소 기도와 3% 임금가이드라인의 철회 △노조위원장 직선제 등을 촉구했다.

고 김시자 씨는 지난 1월12일 한전노조측의 노조전임자 축소 기도와 노조집행부를 반대하는 노조지부장들에 대한 징계를 규탄하며 여성으로는 3번째로 분신, 사망했다. 여성계가 한전문제에 대해 직접적으로 의견을 표명하고 나서기는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