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안기부, ‘간첩’ 관련 재야 30여명 수사 방침

민가협 “안기부 간첩 사건 발표 인권침해” 반박

국가안전기획부(부장 권영해, 안기부)가 8일 내곡동 청사에서 이른바 부여간첩 김동식(33)씨를 공개하고, 기자회견을 하자 재야단체들이 이에 대해 강력히 문제를 제기했다.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상임의장 안옥희, 민가협)는 8일 성명을 발표, “마치 민주화운동세력과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청년지도자들을 친북인사로 매도하고 희대의 악법 불고지죄로 구속한데 분노한다”고 말했다. 또한 “재판도 받지 않은 이들의 혐의사실을 기정사실인양 발표한 것은 심각한 인권침해”라고 비난했다. 민가협은 “안기부는 박충렬 씨 등에게 잠안재우기, 구타 등의 불법수사와 변호인 접견 금지 등 불법수사를 통해 허위자백을 강요하는 등의 인권침해를 계속해왔다”고 지적하면서 “한달동안 범민련 간부 등 61명을 구속한 것은 총선을 앞두고 케케묵은 색깔논쟁을 일으켜 공안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상임의장 이창복, 전국연합)도 “안기부는 먼저 고정간첩의 실체를 밝히고, 김동식 씨가 재야인사들을 포섭하는데 실패했음에도 똑 같은 방식으로 재야인사들을 접촉했는지, 허인회 씨의 경우 알리바이가 뚜렷함에도 김동식의 말만 믿고 허씨의 알리바이는 무시하는지에 대해 밝혀야 한다”며 특히 “박충렬․김태년 씨의 경우 아무런 물증도 없이 고문과 인권유린행위를 당해야 했다”고 지적, 안기부의 발표 내용에 의문을 던졌다. 전국연합은 “이러한 의문점들이 안기부에 의해 명확히 해명되지 않는다면 김동식 사건이 일정한 의도에 의해 재야운동을 탄압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국가안전기획부(부장 권영해, 안기부)는 8일 이른바 부여간첩 사건에 대한 종합수사발표를 했다. 안기부는 이 자리에서 지난 10월24일 부여 정각사에서 고정간첩을 만나려다 생포된 김동식(33)씨를 공개하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씨는 이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면서 “지난 9월3일 사망한 박광남과 함께 제주도 해안으로 침투해 허인회(33, 새정치국민회의 당무위원, 구속중), 이인영(31, 전대협동우회장, 석방), 함운경(32, 전 민족회의 조직부장, 구속중), 우상호(33, 전 청년정보문화센터 소장, 석방), 황광우(37, 전 민중당 당원), 정동년(52, 5.18광주민중항쟁연합 의장), 고은(62, 시인)씨를 만났다”고 밝혔다. 또 김씨는 “박충렬(36, 전국연합 사무차장, 구속)씨와 김태년(32, 성남미래준비위원장, 구속)씨를 만나 무전기를 전달하려 했으나 만나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김씨는 지난 90년 처음 남파되었을 때 재야인사 등 30여명을 포섭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안기부는 이날 수사발표를 하면서 “김동식 씨를 계속 수사 중”이라며 “김씨가 접촉하려 한 인물들과 90년 당시 김씨가 포섭한 30여명에 대해 수사를 할 것”이라고 밝혀 간첩사건를 계속 확대할 뜻을 밝혔다. 한편, 황광우, 정동년, 고은씨는 김씨가 접근 시도하자 이를 관계기관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