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문민정부', 살인철거 넘어 성폭력테러까지

서울 봉천동, 철거반원이 자궁에 연탄재 쑤셔넣어


부산서는 철거민 3명 구속

24,5일 이틀동안 서울 전농4동, 청량1동, 서초꽃마을, 금호1-6지구등에서 철거반원들의 폭력에 의한 강제철거가 진행되었다. 특히, 25일 오전 6시경 봉천7-1지구(관악구 봉천6동) 주민 전철순(40, 봉천6동철거민대책위 대표)씨는 적준용역회사(대표 정수종)소속 철거반원 30여명(팀장 김인석)에게 집단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 주민들에 따르면 철거반원들은 전씨의 머리채를 잡고 식칼을 들이대며 "사시미를 뜨겠다"라는 욕설과 협박을 했다고 한다. 또한 가슴을 쥐어짜고 "이년 X구멍을 못쓰게 만들겠다"고 하며 하체를 모두 벗겨 음부에 연탄재를 밀어넣고 발로 짓이겼다. 26일 현재사당병원에 입원중인 전씨는 "삶의 자리를 빼앗기는 것도 모자라서 이런 일까지 당하니 무섭고 원망스럽다"고 울부짖었다.


경찰 수수방관에 주민들 분노

한편, 주민들은 이를 수수방관하는 경찰의 태도에 더욱 분노했다. 봉천2-2지구의 한 주민은 "철거반원들의 강제철거를 보다 못해 112와 관악경찰서에 신고했지만 '당신이 이런 동네에 살지 않으며 그만 아니냐'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또한 "묵인하는 경찰에게 항의하러 간 경찰서에서 용역반원들이 쉬고 있는 것을 목격했다"고 진술했다.

[전국철거민연합회]의장 양해동씨는 "철거민들은 주민등록증은 있지만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다. 국민이면 기본적으로 폭력에 의한 위험에 처할 때 국가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그러나 현재 이루어지는 강제철거는 경찰의 비호아래 건설자본과 국가권력이 개발이득금을 챙기기 위해 일어나는 "이라고 말했다.

[봉천6동철거민대책위원회]는 △성폭력 진상규명 △부상자 치료비와 정신적 피해보상 △용역반 해체 △영구임대주택(상가분양권)과 가수용단지(가수용상가)등 철거민들의 생존권 확보를 요구하며 국민들에게 선전전을 하고 있다.


전국연합등 책임자 처벌 요구

[전국연합] 대변인 임종인 변호사는 26일 '철거반원의 강제철거와 폭력행사에 대한 논평'에서 "△용역반 해체 △폭력행위자와 경찰직무유기자에 대한 처벌 △도시서민의 생존권 보장과 장기적인 주택정책 수립"을 촉구했다.

또한 [한국성폭력상담소](소장 최영애)도 철거반원들을 성폭력특별법으로 처벌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성폭력상담소는 "이 사건은 단순한 폭행이 아니라 여성의 성을 통제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명백한 성폭력 사건"이라고 밝혔다.


<적준용역회사 봉천7-1지구 철거반 관계자 명단>

김인석(팀장), 이만수(반장), 엄정섭, 이두현, 장유만, 양경철, 김동환 등

전화 874-2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