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도원동 철거민 용산구청 앞 단식농성

경찰, 농성장 침탈 대책위원장 구속


도원동 철거민들의 수난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19일 도원동 주민 3명은 용산구청 앞에서 철거민 투쟁 역사상 처음으로 무기한 단식 투쟁에 들어갔다. 이날 오후 3시 김범성(도원동 철거대책위원회 위원장) 씨 등 주민 3명은 삭발식을 거행한 뒤 검찰의 편파수사 중지와 민중생존권을 쟁취하기 위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하지만 이들 세사람 중 김 위원장은 도원동 골리앗 투쟁과 관련하여 수배중인 상황이었고 오후 3시 35분경 경찰은 공권력을 농성장에 투입하여 김 씨를 연행했다. 전국철거민연합(의장 남경남, 전철연)은 "김 씨가 연행과정에서 '단식을 절대로 중단하지 않겠다'고 말하며 흔들림없는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전철연은 "골리앗이 무너진 이후 계속되는 공안세력들의 탄압에 더 이상 굴복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로 이번 농성을 시작하게 되었다"며 "이제 더이상 뺏길 것도 없는 상황에서 최후의 수단"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도원동 관련 구속자는 총 10여명으로 이들은 계속해서 가수용단지 건설과 영구임대주택 보장을 주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전철연은 22일 낯 12시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검찰의 편파수사 중지와 민중생존권 쟁취'를 위한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