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학문의 자유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 다할 것”

'한국사회의 이해' 집필자 기자회견 민교협 등 학계 공동 대응키로


5일 오전 11시 언론중재위에 ‘정정 보도 및 반론 권 게재 요청서’ 제출

검찰이 4일 '한국사회의 이해' 집필 교수들이 북의 장학금을 받았는지 의 여부와 학생들의 리포트나 시험답안을 조사하겠다고 언론에 밝힘으로써 학문사상의 자유와 교권 침해에 대한 학계의 거센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당사자인 장상환 교수(경상대) 등 '한국사회의 이해' 집필자들은 4일 오전 경상대 23 강의동 201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의 이적성 여부 수사방침은 학문과 사상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에 맞서 모든 노력을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 “이번 사건은 검찰당국이 언론조작을 통하여 사회를 공안공포 분위기로 몰아가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이들 교수들은 “학문적 활동에 대해 외부에서 지침을 제공하고 유도하는 것은 전체주의 사회에서나 볼 수 있는 일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학문적 성과에 대한 평가는 학문적 평가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공안당국에 의해 재단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였다.

교수들은 검찰의 소환요구에 응하지 않을 방침이며, 5일 오전 11시에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 보도 및 반론권 게재 요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회협의회」(회장 장임원 등) 4일 중앙위원회를 열고 검찰의 수사방침은 학문연구의 자유와 교육권을 침해할 우려가 높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공동대책기구를 조직,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또 경상대 사회과학대학 교수들도 4일 회의를 열어 “당국이 내사단계에서 혐의사실을 공표 하여 개인과 그 소속기관의 명예에 심대한 훼손을 가한 것”에 유감을 밝히고, “동료 교수들이 더 이상 정치적 희생물이 되지 않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