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후원인 인터뷰

인권운동이 사람들에게 즐겁게 다가갔으면 해요.

박수진 님과의 인터뷰

이번 달에는 5월에 새로 후원을 하신 분과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이번 달은 어느 분과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까 고민했어요. 그런데 문득 후원을 하기가 어려운 시기에 선뜻 신청을 해 주신 분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어요.ㅎ 귀한 시간내주신 박수진 님께 고마움을 전합니다.^^ 

◇ 어떻게 사랑방을 알게 되셨나요?
인터넷 블로그에서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의 활동이야기를 처음 접했어요. 그리고 최근에는 용산 살인진압 관련한 소식에서 인권운동사랑방의 활동을 볼 수 있었고요. 그런데 저는 용산살인진압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등에 대해 인권사회단체들이 대응하는 것을 지지하거든요. 사랑방 활동가들과 적극적으로 활동을 같이 하지는 못하지만, 후원을 통해서라도 소극적이나마 지지하고 싶었어요. 

◇ 요즘 관심 있는 이슈가 있거나, 활동하시는 분야가 있으신가요?
최근에 인권운동에서 관심을 가졌던 것은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에 있었던 집회였어요. 그리고 앞서 이야기했듯이 용산 문제도 관심을 가지는 인권 이슈이고요. 인권운동사랑방에서 용산 문제를 잘 알렸으면 좋겠어요. 제 주변에서도 아직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거든요. 설사 소식을 듣더라도 자기 일이 아닌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지요. 그래서 인권운동사랑방에서 이런 사람들에게 용산 문제가 마음에 확 와 닿게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저는 생태운동을 하는 곳에서 자원 활동도 하고 있어요. ‘녹색교육센터’라고 생태적인 시각에서 교육을 하는 곳이지요. 

◇ 평소에 생태운동에도 관심이 많으시군요. 인권운동과 생태운동이 만나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행동해야 할까요.
인권운동이 기본적으로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서 있는 거라고 봐요. 그리고 이 점은 생태운동에서도 다르지 않죠. 생태운동이 비판하는 지점도 인간이 자연보다 낫기 때문에 함부로 개발한다는 것이지요. 인권운동과 생태운동이 만나는 지점도 이 점인 것 같아요. 힘없고 약한 존재를 위하는 것이죠. 그러한 관점을 가질 때 두 운동이 만나서 함께 갈 수 있다고 봐요. 

◇ 그 밖에 인권운동사랑방에 하고 싶은 말을 남겨주세요. 
평소에 인권운동이란 말을 들으면 무겁고 어렵다는 생각을 해요. 인권운동이 사람들에게 즐겁게 다가갔으면 해요. 사람들이 인권 문제에 대해서 어렵지 않게 접하고, 그것을 자기 문제로 생각할 수 있게 만들었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