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함께 해요

[인권운동연구소]인권 문헌 읽기 강좌

인권운동연구소에서 [인권 문헌 읽기] 강좌를 엽니다.

인권의 개념과 역사를 형성한 주요 문헌을 꼼꼼히 읽어보고 인권을 위해 투쟁했던 사람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찾아보는 자리입니다. 저마다 ‘인권’이라 말하지만 그 안에 담긴 의미와 인권을 추구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현재 우리가 고민하는 문제들을 앞서 고민했던 사람들의 연설, 선언, 편지, 투쟁결의서 등을 통해 지금 우리가 추구해야 할 인권의 의미를 찾고자 마련한 자리입니다.

영어 자료를 읽는데 도움을 주실 분은 인권운동연구소 운영위원인 진영종 교수(성공회대 영문과)입니다. 독어나 불어 원서의 경우에는 강사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강좌는 4월 12일(수)에 시작되며, 매주 수요일 저녁(7시 30분-9시 30분)에 모이되, 1달에 1번 휴식주를 가집니다. 즉, 3주 강좌 후 1주 휴식 그리고 다시 3주 강좌로 이어지는 겁니다. 열리는 곳은 인권운동사랑방 4층입니다. 참가비는 매회 5천원이고 현재 소득이 없으신 분은 그냥 오셔도 됩니다. 참가하실 분의 외국어 독해 능력 상관없습니다. 강좌에서는 우리말로 풀이해서 볼 것이고, 해당 문헌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환영합니다. 교재는 매회 복사해서 제공합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문의: 류은숙 741-5363, soom03@hanmail.net)


붙임:
일단 계몽주의 시대의 문헌부터 영국, 미국, 프랑스 순으로 읽기 시작합니다.

4월 12일(수) 헤이비어스 코퍼스 Habeas Corpus Act(1679)
4월 19일(수) 영국 권리장전 The English Bill of Rights(1689)
4월 26일(수) 존 로크: 통치론 부분 발췌 John Locke: The Second Treatise of the State of Nature(1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