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기자의 눈> "편견으로 차별 없앨 순 없어요"

인권위 '인권 포스터'에 차별 가득


"차이를 차별할 순 없어요"라는 문구가 씌어진 하얀 종이 위에는 각양각색의 얼굴들이 그려져 있다. 국가인권위원회(아래 인권위)가 12월 10일 세계인권선언기념일을 맞아 인권위 1층 로비에서 전시하고 있는 16점의 포스터 중 하나로 최근 인권단체와 학교로 배포된 작품이다.

인권위 남규선 공보담당관은 "차별을 없애기 위해서는 생각이나 문화도 함께 변화시켜야 한다"며 "차별 예방과 인권향상을 위해 포스터를 제작"했다고 전했다. 이어 "외모, 성소수자, 학력, 성차별, 나이 등 우리 사회의 차별문제를 주제로 포스터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차별 예방을 목적으로 포스터를 만들었다던 인권위의 취지가 무색할 정도로 포스터에 들어간 말과 그림에는 오히려 차별과 편견을 조장하는 내용들이 가득하다. "잘 생기지 않았습니까? 그럼 뭐합니까 숏다리라고 여자들이 별로 안 좋아해요"는 '숏다리'가 잘 생긴 외모를 가리고 있다는 것으로 읽혀 '숏다리'라는 외모 차별을 인정하는 셈이 되었다. "전 대머리지만 눈썹은 많아요" 역시 대머리라는 '단점'이 있지만 숱 많은 눈썹으로 머리카락을 대신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린다. "제가 그렇게 촌스럽게 생겼나요?"라고 묻는 여성의 얼굴에는 주근깨를 가득 그려놓았다. 주근깨 박힌 얼굴은 촌스러운 것이지만 그렇다고 '촌스럽다고 놀리지는 말자'라는 것. '차별'이 인권침해적이라는 메시지를 드러내려던 것이 오히려 사회에서 통용되는 '외모차별'을 인정해버린 모양새가 되었다.

포스터의 인권침해는 비혼여성이나 동성애자에 대한 사회의 편견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어 어처구니가 없다. 혼자 사는 여성을 표독스럽게 그려놓는다거나, 남성 동성애자를 머리를 기르고, 입술 화장을 한 모습으로 그려 놓아 이들이 대중문화 속에서 '전형적으로 묘사'되는 것을 조금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차별'을 주제로 포스터를 만들겠다던 인권위가 스스로 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하고 있는 꼴이다.

심지어는 인권과 관련이 없는 내용도 들어가 있다. 금색의 머리를 한 여성을 그려놓고 "금발로 염색했어요. 왜냐면 미국은 금발을 좋아하거든요"라거나 "펑크족이 한국말로 양아치라구요?"라는 말에서는 도대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드러나지 않는다.

이렇게 제작된 포스터는 앞으로 학교 수업용이나 지하철 등 일반 사람들을 대상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하지만 인권위가 소수자의 인권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할 뿐 아니라 인권침해적인 요소들로 가득한 포스터를 배포하는 일은 모순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배포된 포스터에 대한 회수와 아직 배포되지 않은 15점에 대해서는 '인권의 시선'으로 반드시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