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수지김 두번 죽인 국정원은 사죄하라

수지김 유족․인권사회단체, 국정원 앞 집회


9일 오전 11시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앞에서는 고 김옥분(수지김)씨 유족과 천주교인권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노동당 인권위원회 등 인권․사회단체가 모여 '수지김 사건 조작 국정원 규탄 및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수지김 사건'의 전모가 밝혀진지 다섯 달이 지났지만 국가정보원(사건 당시 안기부)은 사죄는커녕 일말의 반성도 보이지 않고 있으며, 사건 조작과 은폐에 개입한 직원과 당시 책임자였던 장세동 전 안기부장 역시 법의 심판을 받지 않고 있다. 이에 유족과 인권․사회단체가 국정원의 공개사죄와 당시 사건에 개입한 현 국정원 직원의 공개와 파면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집회에서 처음 발언에 나선 오종렬 전국연합 상임의장은 "국민을 핍박하고, 범죄를 비호하는 국가권력기관은 진정 누구를 위한 국가기관이냐"고 되물으며, "단순 살인사건을 간첩사건으로 조작해 유족들을 괴롭히고 국민을 속여 온 국정원은 당장 유족과 국민 앞에 무릎을 꿇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 김옥분씨의 둘째 동생 김옥임 씨는 "국민이 있기에 국가가 있는 것인데, 오히려 국가권력이 국민의 인권과 생명을 무참히 짓밟고 있다"고 분노했다. 이어 김 씨는 "가난하고 배우지 못한 사람들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른 장세동과 같은 권력자들을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집회를 마치며 고 김옥분씨의 유족과 인권․사회단체 대표단은 △수지김 유족에 대한 국정원장의 공개사죄 △수지김 사건․은폐 조작에 개입한 직원의 공개와 파면 △국정원(옛 중앙정보부, 안기부)에 의해 조작된 사건의 진상 공개 요구 등을 담은 항의서한을 국정원 민원실에 전달하고 국정원의 답변을 촉구했다.

고 김옥분씨의 유족과 인권․사회단체는 지난 1월 30일에 장세동 전 안기부장을 형사고발한데 이어 3월부터는 '반인도적 국가범죄 처벌 및 공소시효 배제 입법 촉구를 위한 범국민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공소시효 배제 범국민서명운동은 4월말까지 이어질 예정이며, 4월 이후 반인도적 국가범죄에 관해 공소시효를 배제하는 특별법의 제정과 형사소송법의 개정을 국회에 청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