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인터뷰> 422차 수요시위 맞은 정대협

"일본에 전범국 각인을 찍겠다"


어느 해보다 각별한 8.15가 돌아왔지만 일제가 저지른 인권침해의 상흔은 여전히 짙다. (사)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공동대표 윤정옥, 정대협)는 9일, 일본 대사관이 위치한 교보빌딩 앞에서 '8․15기념 422차 특별 수요시위'를 갖고 '2000년 국제법정'의 성공적 개최를 다짐했다. 정대협 정은정 간사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편집자주>


▲422차 수요시위를 맞는 감회는

9년 세월 흔들림 없이 이어왔다는 점에서 뿌듯하기도 하고, 할머니들을 생각하면 회수가 더할수록 마음이 아프다.


▲할머니들의 근황은

벌써 할머니 50분이 세상을 뜨셨고, 남아계신 분들도 쇠약하셔서 집회 참가도 줄고, 오셔도 힘들어하신다.


▲이 운동의 전환점을 든다면

무엇보다 97년에 작고하신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이다. 김 할머니의 증언이 도화선이 되어 1백여명이 넘는 분들의 증언이 쏟아졌고, 바로 이분들에 의해 92년 수요시위가 꾸려졌다.


▲올해 중점사업은 뭔가

2000년 국제법정을 성사시키는 것이다. 피해관련 7개국이 실행위원회를 꾸리고 한국, 일본, 필리핀에 사무국을 두었다.


▲어떤 일을 하는가

일본군 '위안부'제도와 관련해 일본정부(일본군)의 국가적 책임, 전범 개개인에 대한 책임을 규명하는 것이다.


▲국가적 책임이라면

세 가지다. 일본국체를 대표하는 천황에게 책임을 묻는 것, 1945년 전범재판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방기한 연합국의 책임을 묻는 것,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온 한국정부의 책임을 묻는 문제가 함께 녹아 있다.

우선 피해자의 증언에 따라 관련 부대와 군 '위안부' 동원책임자들을 가려내고 이를 일본 사무국에 보내면 그 곳에서 확인 작업을 벌여 리스트를 작성하고 있다.


법무부가 전범리스트도 만들지 않고, 시행령도 제정하지 않아 유명무실한 상태다. 99년 말에 미국이 일본전범리스트를 만든다고 하자 의지를 보이더니, 감감 무소식이다.


▲현재 정대협의 입장에 따르면 천황도 전범 리스트에 포함시켜야 하는데

당연하다. 천황의 방한은 '전범'차원에서 다룰 문제다.


▲최근 남북관계 속에서 같이 하는 사업은 없는지

실행위원회에 북한이 들어와 있고, 더 나아가 남북 공동으로 전범 기소장을 낼 계획이다.


▲12월의 국제법정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러셀이 베트남전에서 미군을 전범으로 지목하는 시민법정을 일구어냈듯 2000년 국제법정을 성공시켜 일본이 전범국임을 세계에 널리 각인시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