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운동사랑방 후원하기

인권하루소식

“더 이상 간첩일 수 없다”

최종길 교수 사망 26주기 맞아 진상규명 착수


의문의 죽음을 당한 이들에 대한 진상규명은 과연 이루어질 것인가?

유신정권하인 지난 73년 중앙정보부에서 의문의 죽음을 당한 최종길 교수(전 서울대 법대)의 사망 26년을 맞아 오늘 모란공원에서는 추모식이 열리는 가운데, 최종길 교수 고문치사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 추진위원회(대표 김승훈, 추진위)는 앞으로 본격적인 진상규명 운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추진위는 “수많은 사람들이 정권에 의해 비참하게 죽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진실이 규명되지 않아 이들이 간첩으로 불리고 이들의 죽음은 ‘의문사’로 불리고 있다”며 “최 교수 등 억울하게 죽어간 이들에 대한 진상규명은 이 사회에 정의를 바로세우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추진위는 지난 88년 검찰이 정확한 진상규명 없이 조사를 마무리한 것과 관련해 당시 검찰 조사 기록과 중앙정보부의 최 교수 수사기록 등을 정보공개청구 할 계획이다. 또한 당시 고발사건을 지휘했던 검사 등을 고발할 생각이다.

최 교수는 서울대 법대 교수로 재학 중이던 지난 73년 중앙정보부로부터 유럽거점간첩단사건에 관해 조사할 것이 있으니 방문해달라는 요구를 받고 10월 16일 중앙정보부에 찾아갔다 주검이 되어 가족들 앞에 나타났다.


투신자살 발표에 고문치사 의혹

중앙정보부는 최 교수가 사망한 지 6일 후인 10월 25일 “최 교수는 간첩이며 자신의 여죄를 자백하고 양심의 가책을 못 이겨 7층 화장실에서 투신자살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유족 등은 “최 교수가 유신정권을 비난하자 중앙정보부가 최 교수를 간첩으로 무리하게 엮으려했다”며“사체부검 사진 등으로 미루어 최 교수가 혹독한 고문을 당하던 중 사망한 것이 분명하다”는 주장을 펴왔다. 한편 최 교수 사망 당시 미 중앙정보부(CIA)의 한국책임자로 일하던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미국대사도 “최 교수는 자살할 이유가 없었으며 당시 중앙정보부에서 모진 고문을 당했다”고 밝힌 바 있어 최 교수의 죽음은 자살이 아니라 중앙정보부에 의해 조작된 것이라는 강한 의혹을 사왔다.